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정보

[발달검사]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Ⅱ

 

가치 및 필요성

좋은 부모의 기본 원칙은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꾸준히 관찰하는 것, 특히 영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입니다.
 베일리 발달 검사는 영유아의 발달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검사로 꼭 한번 받아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 영유아의 상대적인 발달 상태와 발달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베일리 발달 검사는 또래 아동과 비교하여 우리 아이의 발달이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지 객관적인 발달지수를 알려드립니다. 즉, 우리 아이의 발달이 정상범주에 있는지(발달지수 85~115사이), 발달이 빠른지(발달지수 115이상), 발달이 다소 늦은지(발달지수 84~70사이), 발달이 유의미하게 늦은지(발달지수 69이하)를 알려드립니다.
또한 베일리 발달 검사는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발달 영역에서 아이의 발달을 측정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발달이 유난히 빠른 영역과 개발이 필요한 영역을 알려드립니다.

2.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개입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문제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아동 발달 지체의 문제들은 가급적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베일리 발달 검사의 가장 큰 의미는 객관적인 발달지수를 통해 아동 발달의 지체된 정도를 알 려드리고, 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 영역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검사를 통해 발달이 지연되었거나 지연이 의심되는 아이는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로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흔히 늦되는 아기라고 생각해 무심히 지내다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또 발달이 늦은 부분을 파악해서 적절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기가 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늦되고 의심스러운 구석이 있다면 전문 기관을 찾아 제대로 발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일환으로 조기에 우수한 잠재력을 계발시키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베일리발달 검사는 아이의 영재성을 판별하는 데에도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해줍니다.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영재 교육의 일환으로 조기에 우수한 잠재력을 발견하여 계발시키는 것이 영재교육의 기본방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베일리 검사를 통해 영유아기 아이의 정확한 발달 상태를 파악하고 우수한 잠재능력을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뛰어난 재능과 탁월한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은 영재아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 차원의 이익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Ⅱ(BSID-II)란?

1-42개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인별적으로 실시되는 검사입니다.
검사결과를 통해 객관적인 발달지수가 제시되므로 상대적인 발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Ⅱ(BSID-II)의 검사 영역 및 내용
검사 영역
검사 내용
정신척도

(Mental Scale)

인지발달: 기억, 문제해결, 일반화, 분류, 변별, 타인조망, 수세기 등 언어발달: 발성,어휘,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치사 사용 등 개인/사회성 발달
운동척도

(Motor Scale)

소근육 발달: 잡기, 쓰기, 도구의 사용, 손 운동의 모방 등 대근육 발달: 구르기, 기기, 앉기, 서기, 걷기, 뛰기, 균형 잡기 등
행동평정척도

(Behavior Rating Scale)

아동의 주의 및 각성 상태/ 과제 및 검사자에 대한 참여 정도 정서 조절/ 운동의 질


 

검사의 시행

 전문적인 훈련 받은 경험이 있는 전문 검사자에 의해 시행됩니다. 검사자가 아이와 1:1로 마주 앉아 여러 가지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검사 문항을 제시합니다. 다른 검사와는 달리 아이의 연령, 기질, 성공 등의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퍼즐?인형?감각놀이판 등 아이에게 친숙한 도구를 이용하여 문제를 제시하거나 매트 위에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운동기능 등을 측정하기 때문에 검사에 따른 부담감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아이들은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시간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검사 소요 시간

15개월 미만 : 30분 내외
15개월 이상 : 60분 내외



(인간발달복지연구소, http://www.growu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