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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타 상담

[가족상담] 경험적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치료 목표 및 치료 과정

1) 치료 목표 및 변형 단계

경험적 가족치료의 궁극적인 목표

①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높이기 ② 자기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게 하기

③ 가족규칙을 합리적,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들기 ④의사소통 유형을 일치형으로

- 내담자가 안전하고 가치 있게 느끼게 함으로써 변화가 시작될 수 있게

<치료적 변형의 순환적 단계>

① 정체상태 : 폐쇄체계 - 고통, 증상 등을 통해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됨

② 외부요인의 도입 - 문제의 탐색, 긍정적 목적의 설정

③ 혼돈: 체계의 개방 - 진실한 의사소통 시작, 이전 행동은 맞지 않고 새로운 행동은 개발되지 않은 사이에서 혼란

④ 변형: 변화하기 - 긍정적으로 설정된 목적을 향하여 변화하기 시작, 치료 시간의 대부분이 소요됨

⑤ 통합 - 변화가 자신과 조화를 이룸, 변화가 자리를 잡음, 변화가 새로운 자신의 일부가 되게 함

⑥ 실습: 변화 실행하기 - 변화를 실습, 존재에 대해 새로운 감각 느껴보기

⑦ 새로운 상태 : 건강과 일치성 획득 - 평등, 조화, 일체감, 균형, 익숙함보다는 편안함을 가짐

 

2) 치료 도구

(1) 원가족 도표

IP, IP의 아빠, IP의 엄마 3장을 그림.

원가족의 맥락 속에서 ①개인 심리의 내적 과정, ②가족과의 상호작용 ③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의 성격, 자아존중감 정도 / 대처 방법인 의사소통 방식 / 가족 규칙 / 가족의 역동성, 가족 내의 대인관계, / 세대간 유사성 및 차이점 /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

원가족 도표 그리기 - 스타의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이름, 출생일 연령을 쓴다 / 도형 옆에 개인 및 인구론적 정보를 적는다. / 부모의 결혼, 별거, 이혼 날짜를 적는다. / 스타의 형제를 출생순으로 개인의 인구론적 정보

과거에 느꼈던 가족의 모습 그리기 - 성격적 특성을 형용사로 표현(긍정3, 부정 3) / 대처유형(방식) - 스트레스를 받을 때 대처 방식을 적을 때, 가능하면 2차 대처방식도 적음 / 관계의 양상 : 정상, 밀착, 갈등, 소원 표시. 방향이 다를 때 화살표 방향 표시

(2) 가족 조각 - 경험을 하게 하는 하나의 도구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인간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 기법

(비언어적- 방어감 감소, / 자신에 대한 표현을 용이, 언어 능력에 제한, 어린 가족이 있는 가족, 말이 너무 많거나 없는 가족)

-> 근육과 표정으로 내적 감정을 표현하므로 내적 감정이 시각화, 표면화되고 은밀한 생각과 느낌이 외면화 된다.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권력구조, 경계선, 소속감, 개별화, 규칙 그리고 가족 체계의 융통성 정도가 파악 될 수 있다.

가족 간의 물리적 거리, 얼굴과 신체 표정, 자세를 통하여 가족 관계, 동맹, 감정, 스트레스 상황의 대처방법을 알 수 있다.

(3) 은유

치료자가 간접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이나 체면을 손상시키지 않음 (ex, 공원의 새)

(4) 명상

명상은 감정과 직관력, ‘지금 여기’에 집중하게 한다. 자신의 내적, 외적 자원을 감사히 생각하고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새로운 에너지를 갖고 새로운 선택과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변화와 성장을 도모한다.

현재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시인하게 한다.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1) 치료자 역할

치료자가 갖추어야 할 3대 요소(Banmen) - 유능, 자신감, 일치

① 치료자는 자신을 내적, 외적으로 준비한다.

②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한다. - 치료자는 내담자를 수용하고, 신뢰하고 안정감을 제공, 자신을 개방하면서 내담자와 연결

③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에 귀 기울이면서 내담자가 희망과 소망을 갖게 한다.

④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듣는다. - 대처 방식에서 오는 문제인지, 빙산을 통해 문제의 성격을 탐색한다. 상황 뿐 아니라 내담자의 가치를 인정한다. 문제가 오히려 성장의 기회가 되도록 도우며 부정적인 진술을 긍정적인 목표로 바꾼다.

⑤ 문제를 긍정적이며 해결중심적인 관점으로 변형시킨다. - 구체적으로

⑥ 상담의 전 과정을 통해 사정을 한다. - 대처유형, 빙산 탐색을 위한 과정질문, 과거에 충족되지 못한 기대 열망 보기

⑦ 치료의 초점을 어디에 둘지를 내담자와 함께 정하며, 내담자가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받는다.

⑧ 내담자의 장점과 좋아하는 것을 한 개 이상 찾아 이야기한다. -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외적 자원, 방해물 알아보기

⑨ 상담한 것을 정리하고 희망을 주면서 상담을 종결한다.(피드백, 교육)

⑩ 계속 상담을 할 경우에는 과제를 주며 다음 약속을 정한다.

2) 치료기법

(1) 빙산치료

빙산에 비유- 수면 위에 보이는 것(행동),

수면 밑에 있는 것(감정, 기대, 지각, 열망)

치료는 경험의 다양한 수준에서 이루어지는데, 우리의 경험 대부분이 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짐.

치료자는 외적과정(표면적 경험의 수준) 뿐 아니라 내적 과정(잠재의식 수준)과 작업하여 역동을 변형.

가족구성원간의 상호관계적 역동 + 개인의 심리내적 역동

내담자가 내면의 감정을 진정으로 느끼고 표현하며, 기대를 표면화 시키고 부모에게서 충족되지 않았던 아동기의 열망을 다른 방법으로 실행함으로써 자신이 품었던 기대를 내려놓는 것이 중요한 치료 과정. / 내담자가 가진 내적, 외적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지지. 기대를 표면화 시키는 과정에서 죄의식 가질 수 있다는 것 염두.

부부나 가족이 함께 하는 치료상황에서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감정, 지각, 그리고 열망 알아차리고 공감에 유용

(2) 원가족 삼인군 치료

역기능적인 원가족 삼인군 가족(어머니, 아버지, 아동) 관계에서 유래된 쟁점을 현재의 상황에서 이해하게 하고, 이 쟁점을 현재의 삶에 대한 방해물이 아닌 긍정적인 것으로 부각시켜 원가족 삼인군을 치유하는 것이다.

(사례, 부인이 소리지르면 갑자기 주눅드는 목사님, 과거에 엄마가 칼들고 혼냈던 경험, 그 때 대처 방식(생존방식)은 회유형이었다. 현재에서 봤을 때, 자신이 부인에게 회유하지 않더라도 대화할 수 있는 힘이 있고, 그 때의 생존 방식과는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방해물이 아니고, 그 때 상황에서 엄마는 당신을 죽이려고 한 것이 아니라 다만 말 잘듣고 건강한 아들로 자라길 바랬고, 당신이 그렇게 컸기 때문에 더 이상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

- 학습 삼인군 : 갈등이 야기 될 수 있는 삼인군 상황에서 각자 자신의 취약점, 대인관계와 대처 유형을 파악하여 이를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치유적 경험을 하게 된다.

- 죄의식을 갖지 않으면서 가족 규칙과 부모의 규제에서 벗어나 개별성을 갖도록 돕는다.

- 감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우며, 내적 외적 자원을 인정하고 일치형 의사소통,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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