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 아동 정책 및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국내 유일한 유아교육, 보육관련 국책 연구기관!!

국내 유일한 유아교육, 보육관련 국책 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i-Pol 서포터즈 4기 첫번째 미션이 주어졌네요 !!

 전국 방방곡곡에 '육아정책연구소'를 알려주는 거에요~!

 

 '육아정책연구소'는 아동학, 유아교육 관련 종사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연구소인데..

 2005년 8월 17일에 논의가 되어서 '2005년 9월 29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서 '육아정책개발센터'설치 운영을 체결하고,

 2005년 11월 9에 초대 소장님이 선임되어 개소하였네요.

 처음에 출발은 '센터'로 되어 있었는데, 2009년 12월 28일에 '육아정책연구소'로 개칭하게 되었어요.

 그 사이에 보육시설 평가인증 업무를 위탁받고, 자격 관리 업무, 보육시설 안전공제회 업무도 위탁받았다 종료하고,

 교육과학기술부 유아교육 선진화 사업도 위탁받았네요.

 

 제가 06학번인데, 처음 입학 했을 때 '육아정책개발센터'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었어요. 제 기억으로는 학부 때 대학원 박사과정 선생님이 어떤 공모전에서 상을 받으러 가셨는데, 사진 찍으러라도 가고 싶다고 했던 팬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저도 그 중에 한 명이었구요 ^-^

 올 해 8주년이니,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네요.

 2005년도 이후에 영유아 관련된 정책들이 많이 바뀌면서 혁신이 시작된 것 같은데

 우리 나라의 영유아 보육, 교육 정책이 안정화 되는데 크게 이바지 해 온 연구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도 훅훅 바뀌는 정책에 학부모들, 보육 단체, 유치원 단체, 학계 등 휘청 휘청 할 때도 있지만,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정책 연구를 하고 계시는 연구소가 있기 때문에 뭔가 안정감 있고, 든든한 느낌!!

 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우리나라 육아 정책의 든든한 반석이 되겠습니다'의 말이 확 와닿는 것 같아요!!

 

 

육아정책연구소란?


육아정책 연구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행,

유아교육과 보육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 정책방안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육아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관련근거] 육아정책연구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양해 각서

 

육아관련 정책 사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
국무조정실 산하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소관 '국가정책 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에선 도대체 뭘 하고 있는걸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주요 기능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육아관련 현안 및 정책 방안 연구

2. 육아지원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3. 육아지원 인력의 자격제도의 관리 및 교육 훈련

4. 육아 정책 관련 국내, 외 정보의 공유 및 관리

5. 기타 육아 정책 관련 주요 사항 연구

 

구체적으로 이 기능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실제적으로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하면 좋을 것 같아서 방향을 그렇게 잡기로 했어요.

(거의 보고서 수준이 되겠는데!!^^;;)

 

 

 

 

 

 

1. 육아관련 현안 및 정책 방안 연구

 

연구소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육아 관련된 현안, 정책 방안 연구'겠죠. 연구소에서는 연구를 하는 곳이니까.

연구소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 대충 훑어봤어요.

조직도 보니 박사님, 연구원님들 계시는데 .. 정말 많은 연구를 하고 있더라구요!!

 

연구보고서 발행된 것을 보니까, '기본연구, 수시연구, 일반연구, 수탁연구, 협동 연구'가 있었어요.

 

 기본연구

 연구소 목적과 기능, 원내외 연구 수요에 부합하는 과제로 선정

(예: 유치원, 어린이집 공공성 제고  / 지역사회 공동 육아 / 통일에 대비한 육아 지원 / 국공립 설치 운영 현황 및 분석 기준 / 공립유치원 운영 / 보육 중장기 / 유아교육 중장기)

 수시연구

 정부부처의 요청이나 자체발굴을 통해 정책 현안에 시의성 있게 대응하고자 수행되는 연구보고서

(예:유치원 수업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유치원-어린이집 재정지원 비교 분석 연구/어린이집 부모 홍보 e-book 개발/어린이집 기능보강비 및 환경개선 융자지원기준 마련 연구/유치원운영위원회 추진 방안 연구 /인성교육 우수 유치원 및 어린이집 심사지표 개발 /유치원 급식 운영 관리 실태 및 개선 방안/OECD 회원국의 보육서비스 - 보육유형, 보육교직원, 보육비용../어린이집 정보공시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2012 수시과제]「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방안  )

 일반연구

 정부 등 일반연구 의뢰처의 요청에 의해 수행되는 연구보고서

(예: 한국아동패널 2012 심층 분석 연구 /한국아동패널 2012/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및 3·4세 연계 방안 연구/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5세 누리과정 이용 실태 및 요구조사 / 출산수준 제고와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육아지원 내실화 방안/ 기업의 자녀양육 지원 실태와 정책과제)

 수탁연구

 정부 등 수탁연구 의뢰처의 요청에 의해 수행되는 연구보고서

(예: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조사 보고/ 2012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집조사 보고/ 보육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어린이집 평가인증 발전방안 /시간연장보육 이용 실태 및 수요 조사 / OECD 국가 사례에 비추어 본 만5세 공통과정 운영의 질 제고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 방안 연구 /우리나라의 보육실태와 외국사례 연구)

 협동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지원에 의해 수행되는 연구보고서

(예:미래사회와 공생을 위한 육아정책의 선진화 방안 /중국 동포 자녀 양육지원 방안 연구  )

 

 

 

 

 

연구 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어요!! ^^

연구 이름만 봤을 땐, 도대체 뭔가 싶은데...

 홈페이지에서 '연구보고서'를 다운 받아볼 수 있거든요.

 사실 대학원을 다니면서도 보면 어려운건 ..... 음음..... >_<

 이걸 쓰시는 분들이 계시다니, 신기하고 놀라울뿐 !!

 통계나 요런거 저런거 모르더라도, 실태 조사나 이 연구가 왜 필요했고, 이 연구의 결과로서 어떤 정책적인 제언을 하는지 보는 것은 좋은 것 같아요.

 

 

 

 -> 홈페이지 가면 '연구보고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제목은 거창해보이더라도, 사실 우리 아이들과, 또 육아, 어린이집, 유치원과 관련된 내용들이거든요!!

 

 유치원, 어린이집 공공성에 대한 것, 국공립 어린이집이 얼마나 설치되어 있고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립 유치원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보육/유아교육은 중장기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유치원에서 수업 컨설팅 장학을 운영하는데 어떻게 활성화 할 수 있는지,

 국가에서 유치원, 어린이집 재정 지원이 되는데 공급은 어디서 오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런 내용들이에요.

 

 그리고 최근에 큰 이슈가 되었던 누리과정도 그냥 뚝딱 만들어진 것 같지만, 육아정책연구소에서 프로그램 하나 하나 전문가 섭외하여 개발하고, 교육과정의 목표는 어떻게 짤 것인지 논의하고, 토론하고... (예전에 아르바이트 한 적이 있는데, 밤 늦게까지 교수님들의 열띤 토론을 하시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그런 내용을 담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3,4세 연계 방안, 평가척도 개발, 이용실태 및 요구 조사 등... 연구 보고서로 다 작성되어 있어요!!

 

 일반 연구에서 '한국아동패널'이 있는데, 곧 패널데이터로 학술대회를 할 예정이지요.

(관련포스트-2013/10/15 - [분류 전체보기] - [육아정책연구소] 8주년 기념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 패널은 연구방법론에서도 많이 등장하는 단어인데, '아동의 출생부터 성장과정을 장기적으로 조사해서 각 시기의 아동발달 특성과 부모의 심리적 특성, 아동의 양육실태, 육아지원기관의 기능과 효과, 정책'등, 환경의 영향을 밝히기 위해 수행되는 신생아 종단 연구에요.

 패널 데이터가 국가 수준에서 대규모로 표집되고, 산부인과에 표집하여 무작위로 표집되고... 개인 연구자가 할 수 없는 대단위 연구이기 때문에, 아주 귀한 데이터이죠!! 학술대회, 데이터 공개를 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아동'의 특징을 밝혀내는 연구인데, 육아정책연구소가 하는 연구 중에 기본 연구로서 매년 조사하고, 데이터 발표하고, 학술대회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국보육실태 조사(가구원, 어린이집 조사)를 하므로써 이용 행태도 밝히고, 몇 세의 아이들이 몇 명 어떻게 다니는지 조사하고 있네요.

 

 보육 서비스, 유아교육 서비스에 대한 외국 사례를 연구하여 우리 나라에 적용점을 찾는 노력도 계속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OECD 국가 보고서를 참고로 우리 나라에도 유아교육/보육 일원화 되는 정책을 추진하더라구요.

 

 

* 그 외에도 정기 간행물이 많이 있더라구요

 

 

 정기간행물

 

 육아정책포럼

 육아관련 현안 문제와 국내·외 육아정책동향 등을 주요내용으로 연 4회 발간하는 정책현안지

 육아정책연구

 연 2회 발간하는 국내학술지

 국제저널

 영유아 교육정책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미국 뉴저지 주립 Rutgers 대학의 국립유아교육연구소(NIEER)와 공동으로 발간하는연 2회 영문 국제 학술지

 육아정책 Brief

육아 정책 현안에 대한 신속한 분석 및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월간 현안지

 Kicce Policy Brief

  영어 버젼 Brief

 

 

 - 육아정책포럼은 한 가지 주제로 집중 조명해서 정책 사안에 대해 풀어내는 것 같아요. 

  여름호를 보니까, '부모 양육비용'에 대한 주제인 것 같아요.

  집중조명: 영유아 부모 보육및 교육 비용 부담, 육아물가 지수화 방안, 보육료 산출과 정책 과제, 표준 유아교육비 산출 방안 등 내용을 포함하였어요.

 

 - 육아정책연구는 학술지 논문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아교육연구', '아동학회지' 등과 같이 학술재단 등재후보지인데, 연구진 외에 아동학, 유아교육학 관련된 학자들이 논문을 싣는 학술지에요

 

 - 국제 저널은 영문 국제 학술지

 

 - 육아정책 Brief !

   발간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현안에 대해 간단하게 연구 조사 결과와 함께 정책적 제언이 있어요..

  메일링으로 이걸 받고 있는데, 볼 때마다 현 시점의 육아 정책이 어떤 흐름으로 가고 있는지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2. 육아지원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지침서, 지도서 모두 육아정책연구소 주축으로 개발이 되었네요!! ^^

- 브로슈어를 보니까 '누리과정 연구팀'이 있어서 현장 적용 실태와 효과 등을 평가해서 정부 정책의 효과성을 판단하고, 국가 정책의 지속적,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개선 방안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3. 육아지원 인력의 자격제도의 관리 및 교육 훈련

- 영유아 교사 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가 진행되었네요.

 

4. 육아 정책 관련 국내, 외 정보의 공유 및 관리

 - 미래육아정책개발센터라는 부서에서 국제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있고, 국외 사례를 우리나라에 적용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의 우수 보육 사례를 국외에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네요!!

 

5. 기타 육아 정책 관련 주요 사항 연구

  (1번과 겹치는 연구들도 있는데 -브로슈어 중심으로 연구 정리를 다시 써보았어요_!)

 *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수립 지원 및 모니터링 연구

 * 유치원, 어린이집 협력 및 통합 연구(3-5세 누리, 협력 모델 적용 시범 연구) -> 일원화 될 건가봐요 ^^

 * 육아지원서비스 질 제고 및 유아교육 및 보육 과정 연구 (3-5세 누리과정, 영아 보육 질 제고, 공공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 미래인적자원 육성 연구(생활 실태 조사, 인성교육 강화 방안, 미디어 매체 노출 실태 및 보호 대책 연구)

 * 저출산 시대 육아지원 및 부모지원 연구(지역사회 공동육아 활성화, 영유아 부모 역량 제고 방안, 출산 수준 제고와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육아지원 내실화 연구)

 *육아 관련 데이터 구축 및 분석 연구 (표준보육료와 유아교육비 산출 , 육아 물가지수 연구, 한국아동패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팀     

 

* 연구 팀은 4개 섹션으로 꾸려져있네요.

 각각 하는 연구 파트가 다른 것 같은데, 연구 내용을 보면 대충 육아정책연구소에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감을 잡을 수 있는듯 !!

  

 

누리과정 연구팀 

육아지원연구팀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 실태와 효과 등을 평가함으로써 정부 정책의 효과성을 판단항가 정책의 지속적,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개선방안 수립하도록 지원 

 보육정책 등 육아지원 전반의 현안을 분석하고 정책 방향을 선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어린이집 관련 기관 및 인력, 부모들의 육아지원 수요, 육아지원 관련 정책 효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 

 동향분석통계팀

 미래육아정책개발센터 

 양육 및 보육, 교육 비용 추이와 서비스 이용 동향, KICCD 육아물가지수 산출, 육아지원 정책 효과 및 수요 예측 연구를 통해 국내 육아정책의 동향을 분석, 전망함.

한국 아동패널 연구 수행을 통해 한국 아동 성장과 발달 경로를 자료로 축적, 육아 환경과 아동발달에 대한 심층 연구를 함.

 육아정책을 전망하고 선도하는 정책과 연구 아젠터를 발굴하고 구현하는데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음. 국제교류협력을 통한 국제 육아정책 포럼을 유치하고 ODA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

 해외육아정책 정보와 사례를 수집, 분석 및 활용하고 우리나라 우수 육아정책사례를 해외유관기관 및 관계자와 공유하는 역할

 

 

 

 

 

하고 있는 연구 중심으로 연구소를 소개해보았는데요,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나 ... 관심이 있으시면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www.kicce.re.kr

 

연구소 홈페이지에서는 연구소에서 발간되는 연구 보고서, 각종 간행물을 무료로 내려받고

육아정책분야에 대한 동향,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blog.naver.com/KICCE1st

트위터: twitter.com/KICCE2

페이스북: www.facebook.com/KICC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