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 아동 정책 및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8주년 기념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오오 대박 국제 학술대회다!

예전에 국제 학술대회 때 노벨 경제학 수상자였던 박사님,,, 아 이름이 생각이 잘 안난다..
영유아기 때 투자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발달 시기의 투자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결과였는데...
무튼 무튼, 그 박사님 오셨을 때 참 좋았었는데,
이번엔 Belsky 박사님이 오신다구 한다. 아동학으로서 국제적인 권위가 있는 박사님이신데, 학회지에 정말 많이 인용되어서 왠지 너무 친숙한 박사님 ^^
너무 기대되는 국제학술대회!
다녀와서 또 후기 알차게 준비해봐야겠음 ^^



- 한국아동패널은 우리 나라 아동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설계된 대규모 패널 조사인데..
패널 조사라고 하면 같은 연구 대상을 추적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설문 내용도 있고, 발달에 맞춰서 추가되는 부분들도 있는데,
신생아 때 산부인과에 무작위로 표본을 뽑아서 계속해서 추적 조사하고 있는데.. 예전에 여기 연구 조사 차 부가조사를 할 때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 나라에서 신생아기부터 이렇게 패널 조사하는건 처음으로 알고 있어요.

아이들이 정책이나 여러가지 어머니 관련 특성, 가정 특성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보는 연구에요.
수집된 데이터들은 서약서나 공개 절차를 거치면 받아볼 수 있는데, '학술대회' 같은 자리에서 아동, 가족학, 사회학,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등 관련 교수님, 박사님들이 데이터들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게 되죠.

굉장히 흥미로워요.
어려운 통계들 많아서 머리가 아프긴 하지만, 토론과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연구가 어떤 의미가 있는것인지, 그 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통계 방법은 적절했는지 들을 수 있어서도 좋아요.

각 섹션이 있는데..
. 관심 주제들이 겹치면 조금 난감하지만..
책자에는 연구 발표 내용이 다 실리니까 ^^








조만간 포스팅 하겠지만, i-Pol 서포터즈 4기 선정되어서 ^-^ 공식적으로 육아정책연구소 홍보를 할 예정임! 야호 !!
이건 서포터즈와 상관 없이 메일로 온 초대장을 받고 좋아서 올렸음,
그나저나 예전에는 대학원생들도 미리 교수님 통해서 신청하지 않으면 못갔었는데..
참석 가능한지 한 번 연락해서 물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