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크리스챤/묵상 및 나눔

9월 첫째주 나눔, 창세기 말씀 읽는 중의 깨달음 끄적끄적

 

 

 통독을 시작했다. 

 보통은 연초에 시작하는데, 이번엔 9월 초에 시작하는게 ... 새학기를 맞아 시작하는 느낌(?)

 하자하자, 했는데... 

 바인더 쓰기를 병행하면서 목표를 세우고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체크하면서.. 

 목표를 지켜가고 있는 내 모습이 대견하다 :)

 

 ----------------

 

#1. 창 18장 하나님의 언약, 사라의 반응 

  하나님의 언약은 성취되고, 

 그 언약을 이루겠다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사라의 반응이 .... '웃었다' 

 기쁨이 아니라, 약간 조소의 느낌(?)

 나 또한 그렇다. 

 하나님이 나를 통해, 우리 가정을 통해 이루실 큰 그림이 있으실거고, 평화롭고 화목한 가정 그리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는 가정에 대한 꿈을 주셨는데.. 

 그 언약을 믿고 하루 하루 긍정적으로 살기보다, 때로는 '정말? 어떻게?' 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무시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 언약은 하나님의 주도적인 언약이기 때문에 꼭 이루어질거라 믿는다. 

 

 #2 . 창세기 22장 

 -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장면에서 하나님이 허락하신 복, 준비하신 어린양, 믿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묵상해 볼 수 있었다. 

 #3 . 창세기 28장 

 - 야곱의 이야기 /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기 

 20절 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절 내가 평안히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 야곱의 하나님, 하나님이 야곱과 함께 계셔서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실 것이라는 것!! 

  나의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실 하나님. 미리 찬양합니다. 

 

#4. 창세기 29장 레아, 라헬의 러브스토리 

 - 4명의 아들, 사랑받지 못함에 대한 마음.. 아이들 이름... 넷째에서야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레아의 심경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아들들의 이름. 처음에는 남편에 대한 원망도 섞여 있지만 결국, 끝에선 '하나님을 찬송'하게 되는 삶. 그것이 우리가 가는 삶은 아닐까?

 태의 문을 열고 닫으시는 분도 하나님. 하나님의 뜻이 온전하리라 믿습니다. 

 속이는 라반을 만나게 하셔 야곱에게 주신 자식들 또한 하나님의 빅피쳐?

 

 #5. 창세기 39장. 요셉 이야기 

 - 요셉을 형통한자(창 39:2) 

 - 어린 나이에 받은 신앙 교육이 노예로 팔려간 후에도 이어지지 않았을까?

   하나님을 배웠던 것을 기억해서 .. 더 이상 신앙 공동체가 아닌 문화 속에서 살아가지만 그 속에서도 하나님을 기억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내면의 신앙이 단단했기 때문이었으리라. 

 요즘 유대인의 교육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13세 이전에 토라를 외우게 해서 신앙 교육과 여러가지 교육을 완성시키고, 조기 교육 이후의 것의 책임은 아이들이... 13세 이후에 진다고 ... 

 요셉도 13세 이전에 하나님에 대한 교육을 단단히 받았기 때문에 그 이후에도 그 삶을 유지하며 보디발의 집에서도 구별된 자로 살았겠지. 

 간수장이 죄수를 요셉의 손에 맡기고 사무 처리(창 39:23)도 하게 함.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라 (창 41:16) 

 형통에 대해서도 고민되었는데, 하나님의 심정과 마음을 세상에 전하는 사람인 것 같다. 

  하나님이 바로에게 보여주신 꿈을 하나님의 마음으로 시원케 해석한 것,

 그리고 7년 풍년 이후의 대책 또한 하나님의 생각을 담아 지혜롭게 대답하는 것..

 나 또한 형통한 사람이 되고 싶다. 하나님의 생각, 마음을 세상에 전하는 것.

 그것이 복음 real 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 삶의 곳곳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 열쇠를 하나님 안에서 찾아 전할 수 있는 메신저가 되고 싶다.

 

----------------------------------

 

 창세기 통독 재미나네요.

 유투브에서 성경통독 쳐서 1.4배속으로 듣고 있어요. 10분이내에 5장씩 읽게 되는 것 같아요.

 1.4배속으로 들으며 눈으론 말씀을 보는데, 생각보다 잘 들리고 잘 읽혀요.

 중간 중간 깨달은 내용들은 손으로 적어요.

 적고 나서 다시 컴퓨터로 옮기며 살을 붙이는데... 참 좋네요 :)

 다음주는 창세기 마무리 짓고, 출애굽기까지 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