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크리스챤/묵상 및 나눔

[성경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귀납적 성경공부

 

 제 1장 귀납적 성경공부

 

 * 본문을 반복해서 읽을 때 '본문 파악'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염두에 두고 읽을 것

 

 귀납적 접근과 연역적 접근

 - 귀납적 접근:일련의 특정한 사실에서 일반적 원리를 이끌어내는 추론 과정

 - 연역적 접근 : 일반의 하나의 원리에 의해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기

 

 ' 토마스 거스리의 교의 신학과 주경신학

 주경신학: 각종 식물과 화초가 무질서하의 가운데 흩뿌려져있는 자연의 풍성함

 교의신학 : 식물과 화초를 그 종류에 따라 모으고 배열해 놓은 식물원

 

 * 책별 성경공부 vs 주제별 성경 공부

 - 책별 성경공부는 어떤 책의 정해진 본문을 앞에 놓고 그 본문에 나타난 특정 사실에서 일반적 원리를 도출 (귀납적 성경공부)

 - 주제별 성경공부 :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성경 구절들을 모은 뒤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 (연역적 성경공부)

 

 어느 것이 더 근본적인가? - 귀납적

 why, 연역은 귀납에 의해 도달한 결론을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말씀을 본문 그대로 해석해서 어떤 원리를 도출하는 귀납적 성경 공부에 반해 연역적 성경 공부는 귀납적 성경공부를 토대로 주제에 맞춰 정리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것은 귀납적 성경 공부라고 할 수 있다.

 귀납적인 결론이 먼저 나와야 연역적으로 풀 수 있기 때문에!!

 

 

* 설화체(narrative)와 강화체(discourse)

 

 설화체와 강화체를 분류하는 세 가지 이유

 1) 설화체와 강화체만 잘 이해해도 성경 본문의 문체 가운데 많은 부분 섭렵 가능

 2) 나머지 문체들 - 시, 지혜, 예언, 묵시는 강화체를 연구할 때 사용하는 원리를 조금씩 변형하여 사용하면 됨

 3) 처음부터 너무 복잡하게 여러 형태를 늘어놓으면 혼선을 빚어 명확한 이해 어려움

 

 설화체 : 이야기 형태의 글, 등장 인물이 일으키는 사건을 해설하는 식의 글

            중심 인물과 핵심 행동이 본문 파악의 관건

           구약의 역사서, 복음서, 사도행전

          

 강화체 : 글 쓰는 이가 자신의 사상이나 아이디어를 논술해 나가는 스타일의 글

            단어, 문장 내에서의 문법 관계, 문장과 문장 사이의 논리적 연관 등이 매우 중요한 요인

            서신서, / 설화체에 등장하는 설교, 대화 등도 강화체로 취급 / 시, 지혜, 예언, 묵시도 변형된 강화체로 취급

 - 설화체가 신문 기사라면, 강화체는 신문 사설

 

 

 * 귀납적 성경 연구를 구성하는 세 단계 '관찰 - 해석 - 적용'

 1) 사실에 대한 관찰(observation) : 우리의 기억이나 느낌이나 공상에서가 아니라 바로 본문에 무엇이라고 되어있는지를 주목하는 것

    우리 앞에 놓인 성경 말씀을 있는 그대로 파악

    성경에 나타나 있는 각종 설명이나 묘사나 주장들을 눈으로 발견.

    성경의 내용은 문화라는 각도에서 초문화적 교훈 + 성경의 문화 /

             - 초문화적 교훈 : 한 문화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음

             - 성경의 문화 : 구약의 메소포타미아, 가나안, 페르시아, 신약의 그리스와 로마 문화 등

   처음 해석할 때는 두 요소를 통합하고 어우러진 상태 전반을 살핀다.

 2) 사실에 대한 해석(interpretation) : 성경 기자가 그 당시의 수신자들이 무엇을 깨닫기 원했는지를 알기 위하여 관찰한 사실의 의미를 밝히는 일

    머리를 동원하여 바로 위에서 말한 두 요소를 분리. 성경 내용 가운데 당시 문화적 배경의 요소를 배제함으로 초문화적 교훈을 추출

 3) 결론의 적용(application) : 배운 바 진리를 친히 받아들여 오늘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일

    앞서 분리한 초문화적 교훈을 다시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 속으로 옮겨야 함. 컨텍스트로의 진입.

    삶의 정황, 문화적 환경 속으로 진입시키는 과정에는 우리의 실행과 행동, 실천이 필요함.

 

 

 관찰

 - 선입견과 피상성을 극복하고 본문을 깊이 이해하려면, 기계적이지만 몇 가지 질문을 던지며 본문을 읽어야 함.

 - 본문 스타일에 따라 관찰 방식이 달라짐.

 (1) 설화체 본문의 관찰

 - 일곱가지 기본 질문

 1) 누가(who) : 누가 등장 인물, 인물의 직함, 직업, 역할, 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묘사하라

 2) 무엇을 : 중심 행동이 무엇인가? 대화인가, 논쟁인가, 기적인가, 복음 전도인가, 병고침인가?

 3) 어디에서(where) : 어디에서 행동이 일어났는가? 그 장소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4) 언제(when) : 언제 행동이 일어났는가? 그 시간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5) 어떻게(how) : 어떻게 그 행동이 수행되었는가? 그것이 클라이막스로 이어지는가? 그런 행동을 한 인물에 대해 무엇을 보여주는가?

 6) 왜(why) : 왜 그런 행동이 일어났는가? 본문에서 명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 깊은 이유가 있는가?

 7)그러므로(wherefore) : 등장 인물의 행동은 어떤 결과를 낳았는가?

 

 (2) 강화체 본문의 관찰

 - 핵심 사상 전달이 목표이므로, 다섯 가지 사항 포함

 1) 문맥 : 본문의 전후 관계를 파악

 2) 강조점 조사 : 반복해서 나오는 단어나 어구, 유사한 사상들을 표현하는 말들, 대조되는 단어 등을 찾음

 3) 구문 분석 : 각 문장의 문법적 관계, 문장과 문장 사이의 논리적 연관 관계 조사

 4) 단락 짓기 : 본문은 2-4 단락으로 나누고 소제목을 붙임

 5) 육하원칙 : 본문 내용과 관련해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기록했는지 조사

 

 해석

 - 관찰 단계에서 살핀 내용의 의미를 밝히는 일.

 - 성경 본문이 쓰인 당시의 독자, 수신자의 입장에서 볼 때 무슨 의미인지 밝히는 작업

 

 (1) 설화체 본문의 해석

 - 중심 인물의 중심 행위를 묘사한 글을 해석하는 방법

 1) 어려운 단어, 또는 평범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단어에 대한 정의를 내림.

 2) 상대방에 대한 호칭이나 문화적 관습, 이름, 말씨, 가르치고 병 고치는 방식 등에 의미를 부여함.

 3) 어떤 인물의 성격, 감정, 태도의 특성을 묘사

 4) 어떤 진술이나 행위의 이유나 동기를 찾아봄

 5) 어떤 진술, 행위, 사건에서 일반적 진술이나 원칙을 도출해냄.

 

 + 1) 왜 이사실을 기록했는가? 이것은 그 당시 사람들과 상황에 대해 무엇을 보여주는가? 역사적, 문화적 배경들은 이 사실의 의미파악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2) 인물들의 말과 행동의 중요성 혹은 의미는 무엇인가?

 3) 이 전체 이야기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이것이 당시 사람들에겐 어떤 의미가 있었는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어 있었는가?

 4) 이 이야기가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 인간의 성품에 대해 무엇을 보여주는가?

 5) 어떻게 이 이야기는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을 좀더 명확히 이해하게 하는가?

 

 (2) 강화체 본문의 해석

 1) 저자의 생각과 느낌은 무엇인가? 독자에 대한 저자의 태도는 어떠한가?

 2) 어떤 단어와 어구들이 중요한가? 그 단어와 어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3) 저자가 전달하려는 진리는 무엇인가? 그는 그것을 어떻게 제시하는가? 왜 그는 그것을 그런 식으로 제시하는가?

 4) 이 진리가 원래 독자에게는 무슨 의미였는가? 그 진리가 그들의 삶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있는가?

 5) 이 구절들은 어떤 교리- 혹은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실천에 관한 어떤 원리들-을 가르치는가?

 6) 이 구절들은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7) 이 구절들은 하나님에 대해서, 그리스도에 대해서, 성령님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치는가?

 

 적용

 - 배운 진리를 개인의 믿음, 인격, 삶과 연관시키는 일이다.

 - 본문이 오늘 나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과정

 

 1) 내가 지켜야 할 명령(command)이 있는가?

 2) 요구해야 할 약속(promise)이 있는가?

 3) 따라야 할 본(example)이 있는가?

 4) 피하거나 고백해야 할 죄(sin)가 있는가?

 5) 감사(thanksgiving)나 찬양(praise)을 드릴 이유가 있는가?

 6) 본문은 하나님, 예수님, 나 자신, 이웃들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쳐주는가?

(제임스 나이퀴스트, 잭 쿠하트쉑 지음 '성경 공부의 모든 것 ' , 편집부 옮김. p36)

 

 1) 내가 믿어야 할 바는 무엇인가?(본문이 하나님과 그의 활동에 대해 그분과 사는 삶에 대해 그분 없는 삶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는가?)

 2) 내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무엇이 당신을 즐겁게 하는가? 하나님께 무엇을 감사할 수 있는가?)

 3) 내가 회개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내 태도 가운데 무엇이 변해야 하는가? 꼭 자백해야 할 잘못은 무엇인가? 개인 관계 가운데 어떤 것을 개선해야 하는가?)

 4) 내가 하나님께 구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하나님께서 채워주실 수 있고 또 채워주시기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 자신이나 다른 이를 위한 필요와 관련하여 본문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5) 내가 기도하며 계획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당신이 실제적으로 취해야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그 첫 단계는 무엇인가?)

 (ada lum and Ruth Siemens, ibid, pp. 80-81)

 

 

 

 

 

 

  

 

'나는 크리스챤 > 묵상 및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0223   (0) 2016.02.23
20151120 고전11:2-11:16 묵상  (0) 2015.11.20
20140919 금   (0) 2014.09.19
[매일성경 QT] 창12:10-20 / 언약 백성이 당한 수치  (0) 2014.09.12
20131015, 홍해 가르신 하나님.  (0) 2013.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