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정보

놀이의 맥락적 인지적 접근 : Vygotsky의 사회역사적 이론

 * 놀이의 맥락적 인지적 접근 : Vygotsky의 사회역사적 이론

 

 

- 놀이의 단계와 놀이의 이유는 모든 문화의 아동에게 매우 동일한 방식으로 일어나는 보편적인 것이라는 묵시적 가정에 기초함.

- 아동의 발달은 아동의 가족사, 경제적 환경, 현재 사회적 상황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양상을 보지 않으면 이해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총체적 접근은 최근 수 년동안 아동발달 전문가들에게 점차 확산된 인식인데 Vygotxky의 저서에서 나타남

 

- Vygotsky(1896~1934)는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기 전 문학과 법률 교육을 받았다. 비고츠키가 광범위한 교육을 받는 경험은 기존 심리학자들이 사회적 맥락을 무시하면서 정신의 내적 작용만 편협하게 본다는 것을 생각하게하였다. 가령 발달의 문화적 맥락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프로이드나 피아제 같은 이론가들을 비판하였다. 비고츠키는 “피아제가 수렵한 발달의 단일성은 피아제 연구의 조건 하에서와 같은 주어진 환경에 적용되는 것이다. 그것들은 자연법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결정된다.. / 피아제는 특정 유치원에서 함께 노는 아이들을 관찰했다. 그리고 그 발견은 이러한 특별한 환경에서만 타당하다.”고 했다.

 

- 비고츠키는 발달에는 동시적인 두 가지 경로가 있으며, 그 둘은 계속해서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믿었다.

 그 중 자연적 경로는 발달을 내부로부터 설명하고, 사회-역사적 경로는 발달을 외부로부터 설명한다.

 자연적 경로는 생후 2년동안 매우 중요하고,

 사회-역사적 경로는 2세 이후에 점점 더 영향력이 커진다.

 영아 발달은 주로 내적인 기제에 의해 설명될 수 있고, 영아기 이후의 발달은 환경적 맥락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 비고츠키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도움을 주는 획득되고 공유되는 수 많은 수단 - 우리가 그것을 갖지 않았을 때보다 더 분명하게 생각하도록 하고 우리 자신의 사고과정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해주는 기술-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것에는 인간의 언어, 쓰기,수체계, 그리고 다양한 논리적, 수학적, 과학적 개념이 포함된다. 이런 수단은 직관적인 것이 아니고 공식적인 가르침에 의해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 및 교사의 역할이 그들의 지식과 신념을 아동에게 전달하는데 결정적이다(Maratsos, 2007). 기본적 수단은 모든 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보다 세련된 과학적 추론은 어떤 문화에서는 있을 수 있지만 없을수도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나 지적 발달을 그것의 문화적 맥락과 분리하여 연구할 수 없다.

 

- 아동발달 및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비고츠키의 보다 흥미로운 개념들 가운데 하나가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아주 잘 보여주는데, 바로 근접발달 영역에 대한 그의 믿음이다.

 아동에게 모양이나 기능에 따라 물건들을 분류하는 것과 같은 과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하도록 요구하면 아동은 어느 정도 수행 수준을 나타낼 것이다.

 그러나 비고츠키는 아동의 수행이 아동의 진정한 잠재력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믿었다.

 같은 아동이 그 문제를 다른 아동과 같이 풀도록 허용되거나 혹은 성인이 아주 작은 가르침이라도 주게 되면 그 아동은 혼자 할 때보다 더 높은 수준의 수행을 보일 것이다.

  혼자 할 때의 아동의 실제 수행과 다른 사회적 상황에서의 잠재적 능력 간의 거리가 근접발달의 영역이다.

 

 - 근접발달 영역은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사람, 놀이를 연구하는 사람에게 중요한 암시를 준다.

   발달은 내적인 기제에 의존할 뿐 아니라 적절한 사회적 경험에 의해 고양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교육자들은 아동을 그들의 근접발달의 영역에서 관찰하고 아동의 기존 이해 위에서 구축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만들어 내어 실제로 아동의 발달을 진전시킬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은 아동의 발달 수준을 단순히 반영하기보다는 발달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Levykh, 2008).

 

 - 비고츠키 관점에서 볼 때 개별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의 사회적 상황이 아닌 여러 상황에서 아동을 관찰해야만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한 아동이 블록 코너에서 혼자 있을 때는 블록을 단순히 쌓아 올리고 그것을 다시 장에 집어 넣는 등 상상력 없는 놀이를 할지 모르지만, 그 아동을 격려하는 교사가 부드럽게 방향을 제시한다면 아동은 상상의 날개를 펼쳐 보다 복잡한 방식으로 블록을 사용할지 모른다.

 Gregory와 Kim, Whiren 의 연구(2003)에서 잘 나타남. - 블록구성에 있어 다양한 정도, 복잡성을 성인에게 훈련시키고 블록 놀이를 하는 아동을 관찰하며 더 복잡한 구조를 만들도록 아동에게 언어적 지지를 제공하게 했음. 성인은 놀이를 방해하지 않고 지시하는 역할보다는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개방식 질문을 하고 가능한 그 크게 소리내어 생각하고, 문제 제기 등의 언어적 비계화에 참여함. 그 결과 아동의 블록구조 복잡성이 증가. 그 다음번에 성인이 없이도, 외적인 영향력이나 제약 없이 자신의 상상력으로 교사가 고무했던 경험을 재구성할 것이라는 것 가정해도 좋다.

 상징적 놀이는 지식과 기술이 아동에게 전달되었던 경험을 재창조하며 그리하여 아동이 현실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놀이는 발달을 이끌어간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어린 아동의 상징 놀이를 모방과정으로 축소시켰으며 또한 사실상 가상놀이가 일차적으로 모방과정임을 제시하였다(Lambert & Clyde, 2003).

 

 - '관계 속의 아동'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들을 검토하는 것 주의!!

 

출처 : Fergus P. Hughes(2012). 놀이와 아동 발달. 시그마프레스. p, 31-33

 

 

 

 

     


놀이와 아동발달

저자
Fergus P. Hughes 지음
출판사
시그마프레스 | 2012-05-07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출생에서 청년기까지 아동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보고 [놀이와 아동...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