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크리스챤/말씀 정리

예람제 말씀

 

 죄 : 원래 자리에서 이탈하는 존재

   목자 없이 제각기 길로 감.

 - 인생의 덧없음으로 헤메는 존재

 

목자의 열심이 양을 찾아낸 것임

 원래 상태로 인도함 받는게 구원

 하나님이 집요하게 찾으심. 원래 자리로 끌고 오시는 것임

 

 죄인 : 잃어버린 양

 제한된 힘으로 행복하게 만들 수 없는 냉랭한 상태. 하나님의 사랑이 없어지면 냉랭해짐

 

 어깨에 양을 메는데 '즐거워 함' - 무거운 것 짐을 지는데, 사랑하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에, 겸손하고 온유하셔서 즐거운 것임.

 - 마음이 잇으면 감당케 함.

 - 무게감보다 그의 사랄ㅇ의 무게가 더 무거워 기꺼이 잘 메는 것

 

 * 예수님을 믿어서 누리는 기쁨, 그것이 전부가 아님

  구원은 관계적인 것. 믿음의 행위, 종교적 생활의 타당환 일을 했다고 보상기대를 하는 것은 아님

 하나님을 알지 못한 채 폭력적으로 요구할 수 없게 됨.

  롬 8:32  모든 것을 다 주시는 사랑

 

 사랑하면 아프게 됨. '나를 주었기 때문'

 질투하시는 하나님 : 모든 것을 내어주신 사랑이기 때문에 질투하심.

 다른 것을 쫓는 것을 싫어함. 참지 못함

 

 

 누가복음 5:11-24 , 돌아온 탕자

 

- 하나님 바운더리에서 벗어난 참담한 모습.

  둘째아들 :돼지우리, 비참, 참담

 17절 아버지를 떠올리게 됨.

 한 성도의 구원은 하나님이 개입하셔야 함.

 - 비참함을 마주대할 수 있는 / '내가 여기서 뭐하고 있지?' 하나님의 자리를 떠올려야 함.

 - 힘이 남아있으면 구원을 허용하기 어려움. 깨달으라고 주시는 시간.

 - 구원 : 내가 예수 믿고 잘 되는 것이 아님. 그 분의 인도함으로 그 자리로 돌아가는 것. 거지꼴로 참여하는 것.

 - 은혜 & 긍휼 : 처참하게 무너진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 죽었다 다시 살아나는 것이다.

 

 - 외로움을 채우는 것이 구원이 아님.

 - 목자 / 아버지 등장 '나홀로' 행위가 아님

 - 예수 믿고 슬픔이 없는 것, 취업, 결혼, 문제 해결 못받을 수도 있음

 - 모든 것을 주시겠다고 하신 말씀의 '모든 것'은 "하나님 당신"이심.

  빨리 살려내는게 소명이 아니라, 끝까지 부둥켜 안고 계시는 모습, 슬픔을 같이 당면하시는 모습, 내 좌절, 실패 가운데 나의 편이 되시는 하나님. 상처 입은 모습으로 어깨에 실려 있는 모습

 

 - 교회는 우리가 원하는 소망, 꿈을 주지 않음. 이것으로 실망할 필요가 없다.

 - 그 현장 가운데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가?

 - 하나님 안에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생명이 있는가?

 - 문제 가운데 하나님이 계시는가?

    없다면,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죽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