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정보

[양육스트레스] 양육스트레스 극복하기


양육 스트레스 극복하기

부모님이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고 안정감을 느낍니다. 반대로 부모님의 불안, 우울, 개인적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 아이들의 정서 혹은 행동 문제에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스트레스 극복하는 방법

1. 스트레스 원인 찾아보기
최대 스트레스 원인 무엇인지 찾아내고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틈틈이 육아 일기를 작성해 본다. 원인을 찾아내면 자녀 혹은 가족과 함께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본다.

2. 긍정적인 마인드
주어진 문제와 환경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말고 '해결할 수 있다‘ ’좋아질 수 있다‘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시각으로 마인드 컨트롤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낙관적이고 외향적인 성격
일수록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다.

3. 개인적인 시간, 부부만의 시간 가지기
자기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본다. 또는 잠시 아이를 안전하게 맡긴 후, 등산, 여행 등 부부만의 시간을 가진다.

4. 아이와 단둘만의 시간 가지기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말고 아이와 영화보기, 외식하기 등 아이와 단 둘만의 특별한 시간을 가져본다.

5. 양육태도에 대한 규칙 정하기
기분에 따라 아이의 훈육태도가 변화되는 것은 아이에게도 양육자에게도 좋지 않다. 아이를 대할 때에는 공평하게, 아이가 떼를 쓸 때에는 이렇게, 등 일관성 있는 규칙을 정해놓고 지키도록 한다.


아이에게 도움을 주기 스트레스를 극복하려는 부모님은 이미 좋은 부모님입니다. 부모님 스스로 부모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위하는 마음을 좀 더 가져보세요. 그럼 더 아이들에게 여유가 생기고 더욱 훌륭한 부모님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