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Coffee

[Coffee Story] 커피의 분류


 

■ 식물학적 관점

커피는 식물학적으로 16종의 품종이 있는데, 이 중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것은
아라비카(Arabica)종과 로부스타(Robusta)종이다. 

아라비카

로부스타

이디오피아가 원산지다

콩고가 원산지다

해발 1,000~2,000m 정도에서 자란다

평지와 해발 0~700m 사이에서 자란다

병충해에 약하다

병충해에 강하다

성장속도는 느리고 향미가 풍부하다

성장속도가 빠르나, 자극적이고 거친 향미를 가진다

적정 성장 온도는 15~24C 이다

적정 성장 온도는 24~30C 이다

카페인 함유량이 적다(0.8~1.4%)

카페인 함유량이 아라비카 종의 약 두 배 수준(1.7~4.0%)이다

전세계 생산량의 약 75%을 점유한다

전세계 생산량의 약 25%를 점유한다

한 나무당 약 500gm이 생산된다

한 나무당 약 1,000~1,500gm이 생산된다

모양이 길쭉하다

모양이 둥글다

저급은 인스턴트 커피나 배합용으로 사용

주로 인스턴트 커피 및 배합용으로 사용된다,

고급은 원두커피용으로 사용되며
 Fancy Coffe라 일컬어 진다

 


 
 

■ 상업적 관점

커피는 상업적 관점에서 분류하면 첫째 인스턴트 커피나 배합용으로 사용되는 커피와 둘째 직접 추출 방식으로 음용되는 커피(국내에서는 이를 "원두커피", 미국에서는 Mild Coffee 또는 Fancy Coffee라 칭함)로 분류 할 수 있다.
  
인스턴트 커피 또는 배합용  원두커피용(Mild Coffee, Fancy Coffee용) 로부스타 종 대부분 로부스타 종 일부(단지 Blend용) 아라비카 종 저급 제품 아라비카 종 고급 제품 

Fancy Coffee(원두커피) 시장에서 Gourmet Coffee 또는 Specialty Coffee 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이는 저급커피와 고급커피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저급커피가 Fancy Coffee로 둔갑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단어 군으로 볼 수 있고, 그 개념은 Fancy Coffee 중에서도 엄선된 고급 원두커피라는 정도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저급커피 < 원두커피(Fancy Coffee) < 고급원두커피(Specialty Coffee, Gourmet Coffee) 순으로 커피의 고급 정도를 개념화 할 수 있을것 같다.
미국, 유럽에서는 이 단어 군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 제품형태 분류

원두커피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제품화하여 음용하는데 혼합(Blend), 향커피(Flavored), 카페인 제거(Decaffenated) 및 레귤라(Striaght 또는 Origi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혼합커피(Blend Coffee)

Blean란 서로 다른2종 이상의 커피를 혼합하는 것을 말하며, 값싼 저급 커피에 약간의 고급 커피를 혼합하여 우아한 맛을 창출하는 방식,저가의 여러 커피를 혼합하여 고가의 명품맛의 특성을 모방하는 방식(Blue MountainStyle), 고급커피와 동일한 명칭을 가지지만 등급이나 품질면에서는 저급한 커피를 다른 커피에 혼합하여, 해당고급커피 이미지를 꾀하는 방식(Kona Blend)등과 같이 경제적인 목적으로 하는 경우와, 한 종류의 커피에 다른종류의 커피를 혼합하여 전혀 새로운 맛을 창출(Mocha-Java)하는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2. 향커피(Flavored Coffee)

 커피를 즐기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커피에 향을 첨가시키는데, 커피를 추출하기 직 전, 후에 향을 첨가하는 방법과 커피를 볶는 과정에서 인공 향을 커피원두 자체에 부착시키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계피, 오렌지와 같은 천연재료 또는 향 시럽을 첨가하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손 쉽게 할 수 있다.
 후자는 커피 추출 과정에서도 날라가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Propylene-glycol을 매개로 하는 강력한 향물질을 커피 볶는 과정에 첨가하는 방법인데, 만들어진 커피를 향커피(Flavored Coffee)라고 부른다.
 향커피는 헤이즐넛, 아이리쉬크림, 초콜릿, 캬라멜, 바닐라 향커피 등 처럼 사용된 향물질 이름을 따서 커피 명이만들어진다.
 향커피에 부가된 향이 커피 본래의 향을 압도하기 때문에 향커피 용 커피는 저급의 커피가 사용되는것이 보통이다.


3.카페인 제거 커피(Decaffeinated coffee 또는 Decaf)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카페인 제거 커피가 개발되었으며, 카페인은 제거과정에서 카페인의 97%가 제거된다.
아울러 카페인 제거 과정에서 커피 본래의 향도 약간의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데 그 정도는 카페인 제거 과정이 얼마만큼 정밀하게 시행되는냐에 달렸다.
커피 명에는 보통 Decaf 표시를한다.


4. 레귤라 커피(Straight, Origin)

혼합커피나 향커피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원두커피를 본래 그대로 음용하는 것이다.
커피 산지마다 독특한 맛의 특성을 음미 할 수 있다.
 
 



출처 :
http://primehouse.co.kr/coffeestory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