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하자'

 - 모든 아이들이 볼 때 공정하게 해야 함.

 - 뺏는 아이들이 있을 때, 해명을 자꾸 해줘야 함.

 - 소유라는 개념이 생기면서 '저것을 뺏긴 것이 속상한 것인 걸 아는 아이들'에게는 같이하자라고 말을 하면서 해결을 해줘야함.

 - 자신의 느낌을 수용받고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함.

 - 행동의 결과에 대한 처벌이 먼저 나가면 믿음이 사라지게 됨.

 

 

1) 영아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

 - 주변 세계를 배워감 / 부모, 교사, 형제, 또래 등과 놀이하며 사람들과의 유대 관계 형성

 - 놀이의 중요한 요소들은 영아의 성장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부분임.

 

 하루종일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내면의 자발적인 욕구를 '내 방식대로' 충분히 해야 하는 연령인데, 어떻게 집단 내에서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함.

 '안전/통제 vs 자율성'

 위험한 상황에서 잘 알려주어야 함. 아이가 그 일과를 숙지하고, 일원으로 참여하여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놀이에서 자기의 경험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놀이의 특성

 1 자발적인 활동

2. 긍정적인 정서의 경험

3. 과정 지향적인 행동

4. 허구적인 요소가 많음. 상징적이고 모방적으로 표현(아이가 무서운 것을 느꼈다면 그것에 대해 반응하여 교감이 이루어지도록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 / 융통적이고 아이들의 요소를 수용하는 것)

 5. 놀이의 규칙은 대부분 놀이하는 이들에 의해서 정해지고 많은 부분에 융통성이 있음.

 

 영아 발달과 놀이의 관계

 1. 인지 학습, 조직화가 활발히 이루어짐

 2. 불안,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힘(ex. 배변 훈련 중에 놀이에서 해결을 경험함)

 3.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사회화(ex. 무는 행동을 하는 영아에게 토끼 인형을 주고 토끼 인형이 무는 역할을 하며 놀이를 함. 나중에 물린 아이들에게 더 관심을 가져주고 토끼가 물어서 속상하다고 상황 설정하며 아이랑 놀이하다보니까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해 생각함.)

 4.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 향상

 5. 대소근육 발달 & 협응력 -> 신체 발달에 기여

 6. 탐색적인 활동과 호기심을 자극하며,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태도

 7. 문제 해결 능력 강화

 8. 놀이를 통해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음.

 

 

(1) 감각 기능, 운동 발달을 돕는 몸놀이(p 55)

 - 자신의 운동 능력을 탐색, 시험하여 신체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음(표준 보육과정에 제시된 그 연령에서 할 수 있는 놀이 단계를 고려하여 활동 제시할 것)

 - 대소근육 운동 기술, 신체 협응력 발달 시킬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

 

 

곁다리

 * 사회적 관계 - 애착 관계 형성.

  선생님이랑 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면, 그 이후에 학습적인 놀이로 발전한다.

 단순히 좋은 관계가 아니라 낯선 사람과 아닌 사람을 구분하고 안정시켜줄 대상을 찾는 것이 애착임

 

 

(2) 감각적 탐색, 호기심(인지 - 탐색 조작)

 - 타고난 능동적인 학습자

 - 감각 운동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는 놀이 -> 자연스럽게 새로운 개념을 형성 - 지적인 능력 발달

 (공간 탐색. 담고 쏟는 놀이. 빈 공간은 무엇으로 채워진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발견하는 과정. 몸으로 경험하는 것! -> 안전하게 허용되는 규칙 내에서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제공!)

 

  * 인지 발달

 0-2세 감각운동, 연습 : 감각적인 즐거움을 위해 반복적으로 놀이 행동을 되풀이하거나 연습하는 행동

 2-7세 상징놀이 :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현하거나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켜 표현하는 놀이

 7-11세 규칙이 있는 게임 : 또래와 경쟁하여 승부를 겨루는 놀이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부터

 

 돌지나면서 상징 놀이가 이루어짐. 자기가 경험해서 이끌어냄.

 모방을 통해서 확장되어 이루어지기도 함.

 

 (3) 상징놀이 , 사회적 놀이

 - 다양한 경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 대리 만족을 통해 건강한 정서를 유지할 수 있음.(의사 역할, 호랑이 역할 - 자기가 힘이 있는 놀이를 좋아함)

 - 원만한 대인 관계

 

 - 2세 이전에 혼자 놀이 (쳐다보고 미소짓거나 관심을 보이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될 때 반응에 대해 긍정적으로 격려함)

 - 1세 후반 ~2세 초반 : 상징놀이를 하기 시작함.

 

 ★ 안정된 사회적 관계의 시작 -> 여러 대상과의 놀이를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 -> 사회적 능력 발달

    상상 놀이, 역할 놀이

    추상적 사고 하지 못하더 아이 -> 인지 경험

 

 *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 발달 단계

 비참여 - 방관자적 - 혼자 - 병행  / 연합- 협동

 

 (4) 언어 능력

 자기 중심적 언어 사용 -> 부모와의 상호작용-> 사회적 언어로 발달

 부모와의 상호작용 +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 =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자극

 

 - 영아의 기초 능력이 더욱 증진됨(친구도 잘 굴러가네, 같이 해보자)

 - 놀이를 하는 동안 다양한 언어적 표현을 하게 됨.

 - 명사, 동사로 발달하며 정확한 발음.

 

 

 * 자기 지금 경험이 언어로 표현될 때 습득이 빠름.

* 간단한 단어, 노래 등 충분히 반복하여 연습. 

 

 

 

 

 

 

 강남구 보육정보센터, 영아 전문가과정 4기 교육자료

 (이영, 김온기, 우현경. (2006). 부모 교사와 함께하는 영아 놀이, 서울: 다섯수레, 77-86)

 

 

 

Posted by 기분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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