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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지혜/어린이집 이야기

[영아전문가과정] 자유 선택 놀이

 

 자유선택 놀이 시간은  '흥미 영역'별로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자라고 하는 것.

 목표는 '남들과 함께 더불어서 놀고, 자율성을 촉진하는 것!'

 - 안되는 상황에서는 안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대안 행동을 제시하는 것.

 

 

 목표 : 하루 일과 계획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고, 상황에 따라 전체 영역을 관리한다.

         영아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영아 스스로 흥미를 보이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영아의 놀이의 중요성>

 -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 급속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

 

 -> 안전한 환경 속에서 '일상적 보살핌' & '놀이'가 이루어져야 함

 ->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가 이루어져야 함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 계획 속에서 놀이가 컨트롤 되어야 함 - 놀잇감 수)

 

 - 각 영역별로 필요한 놀이감과 소품 등 교구, 교재 준비

 

 

 - 놀이, 놀이 개입

  *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 격려, 지원, 도움

  * 울거나 도움을 요청할 때 : 즉각 반응

 

 

 

◎ 자유 놀이 개입 원리

 1. 관심을 보이는 놀이감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놀이를 시작

 2. 영아가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흥미를 보이는 놀이를 충분히 반복하여 즐기도록

 3. 영아의 개별적인 요구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상호작용 해준다.

 4. 동시에 여러면의 영아에게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놀이를 진행한다.

 ★ 아이로부터 놀이가 나오는 것이 중요!

(집단이지만, 한 명 한 명과 개별적인 놀이를 하는 것이 중요함. 자기의 요구가 중요한 때! -> 이것이 아이에게 의미 있는 놀이가 될 수 있음)

 

 

◎ 역할 분담

 

1) 주의 깊게 관찰하며 개별적인 놀이 시작하기

 (세심한 관찰 - 지원 / 무슨 놀잇감으로 노는지, 언제 도움을 줄 지!)

2) 스스로 탐색하여 놀이하도록 지원 - 충분히 탐색하도록 (탐색, 표현, 언어 등)

   (분쟁 상황에 먼저 지원을 할 것!)

3) 개별적인 정서, 욕구 민감하게 받아들임

   - 건강상태나 기분,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

  - 말, 표정, 몸짓 등으로 의사를 표현할 때 민감하게

4) 놀이 상대로 직접적인 도움(발달, 관심의 차이 / 동시에 여러 명)

5) 동시에 여러 명의 영아와 개별적인 상호작용하기

6) 놀이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기

7) 영아의 놀이 행동을 격려, 지지 - 웃어줌 / 고개 끄덕임

 

 - 놀이를 마치는 시간이 되기 3~5분 전에는 영아들에게 곧 놀이감을 정리하는 시간임을 알려주기

  (한 번만 더 놀이하고 치울거야.)

 - 영아반에서 치우고 정리하는 것의 의미는 '일과가 전이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시간'이며, 선생님이 정리하는 모습을 '모델링'하는 것에 있다.

- 자유놀이 시간 중에도 영아가 개별적으로 놀이를 끝냈을 때 수시로 놀이감을 정리할 수 있도록 제안

  ' 너 이거 다했니? 그럼 정리하고 다른 놀이 해볼까?'

 

 

 

 


 

 

 

 * 집단을 어떻게 컨트롤 할까?

  활동을 하면서 매체를 제공했을 때 우르르 몰려오는 영아들을 어떻게 통제 할 것인가?

  5~7명 소그룹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나머지 영아들은 다른 영아들 하는 것을 지켜보며 기다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0-1세 활동 중에 먹는 것으로 활동하는 것에 대한 코멘트 

  (국수 가락, 미역 등 던지고 놀이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소개를 한 어린이집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배우는 나이이고, 먹는 것으로는 장난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울 때인데.. 아이들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을지 고민해봐야 한다.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생각하고, 아이에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필요. "이건 먹는 것인데 이 시간에는 놀이할 수 있어요."

 

* 위험 요소를 활동에 제공할 때.

 - 돌멩이, 나뭇가지 등으로 물감 찍기 활동을 제공한 어린이집의 경우,

   영아들이 위험 요소가 있는 상황에서 교사에 의해 충분히 관리가 될 수 있는지, 없으면 바로 치워야 한다.

  활동 할 때만 보고 완전히 봉하고 치울 수 있는지를 고려해서 대처할 것!

 

* 만 1세, 감각 운동적인 것을 체험하는 것이 중요.

 - 활동을 계획하면서 '이 활동을 왜 할까?', '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이 얻는 것은 무엇일까?'를 고민할 것.

   이 시기의 영아는 충분히 자기가 만족할 때까지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물이 있는 활동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탐색을 통해 사물의 속성을 배우고 인지, 개념을 발달시키는 단계이다.

   '전조작기'의 시기에는 감각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

   그 연령에 맞는 것, 정답은 아이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 -> 아이들이 충분히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아이들이 서로 방해 받지 않고 몰입해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데,

 영아의 발달 차이를 고려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보육실 안에서는 '공통적, 보편적인 수준'의 것을 제공해야함.

 개별적인 상호작용에서 발달 수준적인 차이에 따라 제공하는 것.

  활동을 내가 원하는대로 이루어질거라는 생각을 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