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아동관련 서적

[김수연의 아기발달클리닉] 집에서 체크 할 수 있는 아기 발달 검사


 
김수연아기발달클리닉
카테고리 가정/생활
지은이 김수연 (빈센트, 2009년)
상세보기



 저자 소개
 김수연 박사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해서 이스라엘 히브리대학에서 조기감각자극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관심있게 하며 발달 신경학, 영유아 발달 심리학, 특수 교육학 등의 과정을 수학하였다. (이스라엘 아동발달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이스라엘 최고의 발달 신경 전문가 밑에서 0~6세 영유아의 발달 진단 및 발달치료에 대한 임상경험을 쌓았다.
 귀국후 1997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인하대병원 소아과에서 아기발달클리닉을 통해 0~3세 영유아의 성장발달진단 및 부모교육을 시작하였다.
 1998년 우리나라에서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김수연의 아기발달클리닉' 책자를 펴냈으며 10년간 육아서적분야에서 스테디 베스트 셀러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1999년 이후 김수연아기발달연구소를 개원하여 영유아성장발달 문제의 조기발견 및 조기 중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수연 박사님은 매우 유명하신 분이다. 간호학을 전공하였는데 아기에 관심이 많아 이스라엘로 유학에 가서 영아 발달에 대한 연구를 하셨다. 간호학이라는 인간 신체에 대한 학문을 전공한 것이 플러스 알파가 되어서인지, 소아과 진단과 더불어 발달의 전반적인 것 까지 두루 보실 수 있는 유능하신 아동발달전문가이시다. 
  수업시간에 김수연 박사님에 대해 소개를 듣고, 이름을 찾아보고 바로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다. 그렇게 알게 된 책이 '김수연의 아기발달클리닉'이다. 1999년에 처음 쓰여져 개정판으로 알고 있는데, 굉장히 사례 중심이어서 보기 편하고, 발달 중재나 여러 성장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이 책을 알게 된 것도 굉장히 큰 행운이라고 생각하면서, 앞으로 내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도 있었는데, 발달 전문가라는 길이 단순히 아동학, 아동 발달을 공부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임상 경험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수 많은 요소들을 두루 섭렵해야 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발달 중에 부모의 양육 태도에 특히 관심을 갖게 되었었는데, 발달 지연이나 문제의 근본적인 이유가 부모의 책임만은 아닐 것이라는 전제하에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다.

 아동학 관련해서 특히 영아기, 0~3년의 아이들의 발달을 두루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열어보는 것 강추한다. 영아에게 미칠 수 있는 수 많은 영향들을 다루고 있어서, 훈육, 환경 제시, 부모의 양육 태도 등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일반 아이들의 부모라도 이 책을 한 번쯤 훑어 본다면 나중에 아이들의 문제 상황에서 적절히 잘 대처할 수 있는 현명한 부모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1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