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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지혜/아동관련 서적

[PCIT]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개관

 

 1. PCIT란 무엇인가?

 - Sheila Eyberg 박사가 개발한 근거중심(evidence-based)의 행동적 부모훈련 프로그램

- 부모와 어린자녀(3~6세)를 참여시킴

 - 부모가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실상황에서 치료사가 부모를 코칭하는 방법 사용

 - 대부분 치료사는 일방경 뒤에서 이어폰을 사용한 무선송수신기와 같은 통신수단으로 소통함

 

 * 코칭

 1) 아동주도 상호작용(Child-Directed Interaction: CDI)

  - 부모-아동 관계가 향상되도록 전통적인 놀이치료 기술을 배우게 됨

  - 칭찬하기, 반영하기, 따라하기, 묘사하기, 열정적이기(enjoy), 선택적으로 관심보이기

 2) 부모주도 상호작용(Parent-Directed Interaction: PDI)

-  아동의 부모 명령 이행이 개선되고 파괴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배우게 됨

 - 효과적인 명령하기 / 명령 이행 칭찬하기 / 명령 불이행 시 의자에서 타임아웃 시키기  / 가정 규칙 세우기

 

 * PCIT는 1주일에 한 번, 약 12주 정도 소요되는 단기치료 프로그램

  (단기이지만 시간 제한은 없음)

 - 기술을 숙달하는 것에 따라(표준화된 코딩체계로 평가)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은 가족마다 다름

 - 부모가 CDI, PDI 두 부분의 기술을 모두 마스터하고, 아동의 행동이 정상 범위 안에 들면 PCIT는 종결됨

 

 

 

2. 일반적인 치료 진행과정

 

* 1단계:  치료 전 평가 회기

 - 배경 정보, 주 호소 문제에 대한 인터뷰, 검사지 작성, 부모-아동 관계 샘플 관찰(비디오 녹화)

 -  평가 결과, 치료 계획은 '치료 오리엔테이션 회기'에서 제공

 - PCIT 일반적인 치료 진행과정 설명, PCIT 통해서 치료 받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지와 평가를 받으면서 알게 된 추가적인 영역

 

 

 * 2단계 : CDI 교육회기

 - 부모만을 대상으로 CDI의 기본을 가르치는 교육회기 제공

 - 교육회기에서는 기본기술 설명, 토의, 라이브 모델링, 역할 놀이

 - 부모가 여러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장려

 - 논의된 PCIT의 원칙과 부모 자신의 부모 역할에 대한 철학이 어떻게 맞는지 토의

 

  * 3단계 : 아동과 함께 CDI

 - 부모와 아동과 함께 참여, CDI 기술에 대한 코칭

 - 필요한 회기의 정확한 수는 부모가 얼마나 빨리 기술을 습득하느냐, 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양상에 따라 달라짐. (보통 4번의 코칭 이후 훈육 단계로 넘어감)

  - CDI 기준을 마스터 하면 부모만 PDI 교육 회기

 

  * 4단계 : PDI 교육회기

- 기본기술 설명, 토의, 역할 놀이

 - 몇 회기에 걸쳐 기술에 대한 코칭을 직접적으로 받게 됨.

 - 처음엔 치료실에서 회기가 시작되고 이후 다른 환경에서도 일반화 될 수 있도록 공공장소로 범위를 넓혀 갈 수 있음

 - 치료는 호소문제가 모두 해결되었거나 크게 향상되었을 때 '졸업회기'로 종결

 

 * 5단계 : 졸업회기

- 부모에게는 졸업증명서, 아동에게는 상(블루리본)을 주어 성과에 대한 인정을 표현

 (약 6회기 훈육 회기 이후 치료 목표에 도달)

 

 * 6단계 : 치료후 평가회기

 - 치료 전에 시행된 평가 절차를 반복

 

 * 7단계 : 추수회기

 - 3개월 정도 후에 진행되지만 필요하다면 더 일직 짆애

 - 부모 기술을 계속 유지하도록 돕고 아동이 당면하게 되는 새로운 발달상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추수회기를 추가로 더 진행

 

 -> 총 약 12회기

 

 

 

3.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양육태도 연구

 

 PCIT는 크게 Baumtind(1967)의 양육태도 연구의 영향을 받아 구체적으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과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바탕으로 마련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잇다.

 

* Baumtind 양육태도 연구

 -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 발달과의 관계

 * 권위적인(authoritative parenting style) 양육태도 : 부모의 자녀들이 가장 바람직함

 - 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관심을 지지하면서 부모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아동의 행동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

  ( 허용적(permissive parenting style) 양육태도 /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parenting style)양육태도 )

 

* 애착 이론: 다양한 정서적 필요에 따뜻한 돌봄을 받은 안정적 애착 관계의 아동은 정서적으로 안정감 누리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게 됨.

 

* 사회학습 이론: 역기능적인 부모-자녀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봄으로 문제 행동이 증폭하게 되는 사이클을 차단하도록 도움.

 - 권위적인 부모는 분명한 행동 기준을 제시하고 따뜻하지만 확고 부동한 태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도록 하는 것

 

 -> PCIT에서는 부모-자녀가 좋은 관계를 먼저 이루도록 돕고 난 후에 좋은 부모 자녀 관계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에 일관성 있게 반응하도록 함 (이유니, 2008)

 

 

 

 

2) 두 단계 모델

 

 Hanf(1969)가 불순종하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한 두 단계 조작적(operant)모델

 (1) 첫 단계에서 어머니는 아동이 놀이를 주도하도록 하며 주의관심을 구별하는 방법을 배움

 -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에는 관심을 보이고, 부정적인 행동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방법

 (2) 두번째 단계에서 어머니는 지시를 분명하게 하는 것, 아동이 순종할 때 칭찬하는 것, 순종하지 않을 때 타임아웃을 사용하여 벌을 주는 것을 배움.

 

 

 

 

 

 

 

 - 참고문헌:

이유니(2008), PCIT(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행동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근거중심 치료의 연구 동향,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 5, 79-114.

두정일, 이정숙(2012). 파괴적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PCIT)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 24(2), 339-363.

 

 

 

 

 

 

http://www.ttgu.ac.kr/

횃불트리니티 상담센터

 

- http://www.yccc.co.kr/bbs/index.php?id=notice&prc=read&idx=401&parent=

<부모아동상호작용치료(PCIT) 워크샵 안내>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저자
Cheryl Bodiford Mcneil, Toni L. Hembree Kigin 지음
출판사
학지사 | 2013-03-29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부모 아동 상호작용치료』는 아동의 파괴적 행동문제를 다루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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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까 '이유니'교수님이 PCIT 관련해서 활동하고 계시고

박사학위 논문으로 두정일씨가 쓴 '파괴적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 프로그램 효과 검증 ' 연구(2010)가 있다.

 

 

 

아직 우리 나라에 활성화된 프로그램은 아닌 듯 하다.

2013년 책이 출간되었으니, 책을 보고 워크샵이나 훈련 과정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생길 것 같긴 한데..

워크샵 정보도 보니 최근에 연세대학교 상담코치 센터에서 여름방학에 실시한 8시간 교육이 있긴 하지만 많은 건 아닌 것 같았다.

 

 

프로그램 기초 철학을 대충 살펴보니까 '돌봄'과 '제한 설정'이라는 두 부분이 평행을 이루는데

'돌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동의를 하는 편인데,

'제한설정'이 자칫해서 부모의 잘못된 신념에 대한 순종을 강요 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올바른  것을 가르치는 관점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은 문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치료'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