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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日記

[푸르니티쳐스 vol.41] 학기말 부모면담의 효과적인 운영

 

 

 부모 정기면담 기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했는데 푸르니티쳐스에서 딱 부모면담을 위한 팁을 제공해주어서 공유합니다.

 (혹시 저작권의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학기말 부모면담의 효과적인 운영

 

- 교사와 부모는 아이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해 서로 소통하고 아이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양육 동반자'

- 아이들의 1년간 성장 기록을 종합하고 부모와 소통하여 더욱 긍정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돕는 일

 

'부모 개별 면담'은 개별 영유아에 대한 다각적인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심층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시간.

 

* 학년 말 실시되는 면담

- 1년 동안 교사가 관찰하고 파악한 영유아 발달 상황, 놀이행동, 기본생활습관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정보 보고

- 의논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기

- 진급 또는 졸업 후 부모가 지원해주어야 할 부분에 대한 안내

 

효과적인 부모면담을 위한 팁

1. 부모를 존중하는 마음가짐

- 교사와 부모는 협력 관계

- 아이에게 관심을 갖고 부모와 함께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부모가 느낄 수 있어야 함.

-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

- 상대방의 이야기에 모든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주기

- 부모의 말에 고개를 끄덕여주고, 부모 의견 수용하고 공감하는 행동

 

2. 일방적인 면담이 되지 않도록 양방적인 의사소통 기술 갖추기

- 서로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자리

- 면담일지에 적힌 내용을 줄줄이 읽거나 내 생각만을 부모에게 전달하기보다는 부모의 의견에 귀기울이기

- 말하는 시간과 듣는 시간을 균형있게 조절하고, 면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부모 의견에 따라 면담 내용과 의견 조율

- 지시적이고 강요적인 언어 표현보다 긍정적이고 권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일치시키기

 

3. 객관적이고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

- 부모에게 사실을 전달할 때 감정이나 추측은 자제하고, 객관적인 자료나 개별 유아의 실제 에피소드를 토대로 이야기를 전하기

- 부모 성향이나 말하는 태도, 아이를 파악하는 정도에 따라 대화의 내용과 방식도 조절하는 것이 필요.

  (의견이 강하고 말하기 좋아하는 부모의 경우에 먼저 듣고 수용해 준 이후에 궁금해하는 것을 위주로 면담 풀어가기

   말이 없고 수동적인 경우에 질문을 통해 일상의 경험이나 부모의 생각을 끌어내기)

 

4. 문제 중심으로 소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의 경우 면담 대부분이 부정적인 내용이나 지원 방향에 대해서만 초점이 되는 경우가 많음. 부모 입장에서 부정저깅ㄴ 부분을 계속 듣는 것이 힘든 일. 초반부터 하는 것 보다 긍정적+일상적 이야기로 우호적 분위기 형성하고 점차 무게 있는 이야기로 흐름 옮겨가는 것이 좋음.

 - 부정적인 이야기는 행동 자체보다 개선점이나 긍정적인 방향을 위한 모색에 초점 맞추기 필요

 

 

** 부모 개별 면담을 위한 실행 지침

- 학기초와 학기 말, 개별 면담 시기에 대해 계획 수립

 (면담 장소, 원아 수 고려)

- 개별 면담은 각 반별로 낮잠 시간, 일과 끝난 후 진행

- 면담 2주 전 게시판을 통해 면담 일정을 공지하고, 게획된 시간 중에서 학부모가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 면담 장소는 보육실, 원장실 등 아늑한 장소로, 면담 시간은 1인당 30분 정도로 계획

- 면담 전 간단한 음료 준비하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하고 면담시 자리 배치는 학부모가 출입문 등지도록 하여 시선 분산되지 않도록 함.

- 담임교사가 면담일지 분담하여 작성하고, 모든 교사가 사전에 충분한 협의 이루어지도록 하기

- 신입교사는 경력 교사와 함께 면담 참여하고, 경력교사가 주도하는 면담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직접 주도해서 면담 진행하는 것까지 순차적으로 진행

 

<학년 초>

 - 부모로부터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이나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 수집하는데 초점을 두어 개별 영유아와 부모에 대한 이해 증진

 - 신입 원아의 첫 개별 면담은 '신입원아적응보고서'를 배부하여 적응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학기 중 입학한 영유아의 경우 입학 1~2개월 후 실시)

- 각 영유아의 관찰일지, 놀이 및 활동 참여 기록, 원아수첩, 알림장을 토대로 담임교사가 준비

 - 재원아;작년 말 부모 개별 면담 기록지, 개별영유아 보고서, 최근 관찰기록

 - 신입원아 ; 생활기록부, 관찰기록 등 숙지하여 개별 상황 정확히 파악

 

<학년 말>

 - 지난 1년 동안 축적된 정보를 통해 개별 영유아의 발달 상황, 놀이 행동, 기본 생활 습관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부모에게 보고하는 것에 초점

 - 각 영유아에 대한 1년간의 관찰 기록, 놀이 및 활동 참여기록, 심리검사(발달 검사, 기질 검사, 자아지각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담임교사가 준비

 - 성장발달보고서의 활동발달 상황을 작성하여 면담일지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