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느낌/책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지혜로운 재정 생활에 대한 팁,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저자
고득성 지음
출판사
다산북스 | 2012-01-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버는 월급만 잘 관리해도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돈을 어...
가격비교

 

 

 

미래를 고려하지 않는 현재의 재정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책.

막연히 돈을 쫓아가는 인생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나의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해서 '돈을 잘 관리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돈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은 돈을 구경할 뿐..

그 돈은 어떤 유익을 가져다 주지 못하게 된다.

 

지금부터 미래 은퇴 후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재정 플랜을 짜야 한다는 핵심인데,

20대, 이른거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복리로 계산했을 때

일찍 시작할수록 훨씬 유리하다는 점!

 

무엇보다 젊은 시기부터 재정적인 개념을 확실히 잡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게 되면 30대, 40대, 50대에 그렇지 않은 사람과 확연히 차이가 나지 않을까 싶다.

 

이 책도, 처음에는 10년 전에 비슷한 위치에 있던 두 선배의 은퇴 모습을 보면서

왜 다를까를 고민하다가 경제부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다.

20대, 30대, 40대의 사례를 10년 전에 재정 컨설팅을 받고 10년 후에 어떤 모습인지 그리는 내용이다.

10년 후, 언제 찾아올까 막연한 시기인 것 같지만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현실만 즐기는 것은 미래에 닥칠 어떤 위기에도 우리는 잘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다.

 

물질적인 것에 대한 가치관.

물욕이 없는 편이라고 생각했으나, 요즘 들어서 보는 세상이 부유층이 많은 쪽이어서 그런지 자꾸 보게 되고, 관심 갖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중심'인 것 같다.

돈에 대해 이 책에서도 강조하지만, '필요한 만큼 쓰고, 자신의 분수에 맞게!!' 그리고 '먼저 저축하고 나중에 쓰는 식의 소비 습관.'등 재정 관리의 기본 마인드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돈이 그냥 돈이 아니라 나의 미래, 비젼을 반영하는 삶의 한 부분이 된다는 점이다.

사람이 돈을 어디에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가치관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렇듯 내가 돈을 어디에 주로 쓰고있는지 조금 고민해보면서 다시 재정비할 때인 것 같다.

언제까지 일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구체적인 나의 재정 계획도 세워보고 현명한 소비 습관을 잘 길러보아야겠다.

 

 

 


수입에는 수천 년간 내려온 목적이 있다. 수입에는 일용할 양식을 위한 생계비 이외에도 우리가 늙거나 아파서 돈을 벌 수 없을 때를 위한 몫이 숨어 있는 것이다.

P 234

 

핵심 자산군에 해당하는 통장인 예비자산용 통장, 은퇴자산용 통장, 집자산용 통장, 투자자신용 통장, 보험용 통장에

 윤낙희 씨의 미래를 밝힐 이름을 넣어 시작해보는 겁니다.

P 147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구나!'

'우리 인생에 흘러들어오는 수입만 잘 활용해도 평탄한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은 다 자기 먹을 것 갖고 태어난다는 어른들의 말처럼,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이미 주셨고 우리는 그것을 잘 관리해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P 228

 

 

 

피해야 하는 유혹은 철저히 피하고, 해야 할 핵심 자산에 집중하는 것!

전략적인 돈 관리를 하는 사람은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덜 희생하더라도 아름다운 열매를 더 거두게 되리라!

P 230

 

 

 

 

 

자신의 재정 관리를 지혜롭게 하는 사람일수록 삶에 여유가 있고, 업무의 숙련도가 높아지고, 두뇌도 좀 더 창의적인 상태가 되어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커집니다.

P 128

 

(돈 걱정 바이러스 감염 초기 증상, 지금 딱 내 상태였는데!!ㅠㅠ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사람이 삶에서도 더 여유롭고 업무 숙련도가 높아진다는 말, 정말 공감된다.

내 형편이나 내 재정 상태를 확실히 알고 어떻게 돈을 써야할지 알고 있어야지 삶에서도 질서가 잡히는듯!!)

 

 

 

 

 

 

 

고수익의 유혹, 과소비의 유혹, 게으름의 유혹

 

 

 

 

 

돈은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철저하고 냉정하게 관리해야 할 대상입니다.

자신이 살고 싶은 인생을 위해 필요한 돈을 만드는 것이 바로 제대로 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돈의 본질을 통찰할 수 있는 안목

P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