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지혜2009. 9. 17. 13:21

 가족학을 배우기 전에는 결혼은 단순히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간단한 것 같지만 결혼은 가장 어려운 발달 과업 중 하나일 것이다. 그만큼 신중하게 생각하고, 또 결혼을 통해 기대하는 것도 크겠지만, 이 결혼에도 반드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 준비는 예물, 혼수 등 '세레모니'의 준비를 넘어선 것으로, 결혼으로 인해 발생할 여러가지 전환을 미리 인지하고 계획할 수 있는 '결혼 준비 교육'이다. 

 결혼을 통해서 겪게 되는 가장 큰 변화는 이전의 혼자만의 생활에서 벗어나 부부 두 사람의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달성해야 할 과업, 숙제들이 많이 존재한다. 신혼기 가족이 적응해야 하는 발달과업으로는 첫번째로는 원가족으로부터의 독립이다. 원가족은 그 전의 가족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독립이 완전한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떨어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싸울 때 마다 친정에 전화를 한다건가, 새롭게 가정을 꾸리는 과정에서 지나친 개입으로 부부 둘 사이의 의견보다 원가족 구성원의 의견이 더욱 크게 작용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최종 결정은 그들 스스로가 해야하고, 둘 사이에서 조정하면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적절히 독립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댁 및 처가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리고 부부간의 역할과 책임관계의 기준을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 연애 하는 동안에 어느 정도의 합의가 있었고, 경험도 있었겠지만,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좋은 의사소통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하는 것도 신혼기에 조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학 분야에서는 '예비부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는데, 이를 실천하고 있는 곳 중의 하나가 '건강가정 지원센터'이다.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건강한 가정을 위해 각 시군구에 세우고 있는 기관으로, 가족 교육, 가족 상담, 가족 문화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에 전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을 앞두거나 교제 중인 미혼 남녀가 참여하여 자신과 상대방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부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한다. 아마 다른 시군구에서도 하고 있는 사업일 수 있는데,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결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토론과 강의, 상담을 통해 원만한 결혼 초기 적응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상은 결혼을 앞두거나 교제중에 있는 미혼 남녀, 그리고 예비 부부교육에 관심이 있는 미혼 남녀인데, 우리 학교 게시판에도 붙어 있는 것을 보니 꼭 코앞에 결혼을 앞두고 있는 커플 대상은 아닌 듯 하다. 어쨌든, 난 아직 솔로이기 때문에.. 해당 대상은 안되는 듯(ㅠ_ㅠ)

 
대략적인 프로그램:

1 결혼과 가족  - 원가족 탐색하기 , 새로운 가족 만들기
2. 건강한 의사소통 - 나의 의사소통 유형은? , 듣기와 말하기
3. 사랑과 성 
4 결혼 여행
5. 수료증 증정식

 일 시: 
 1차:  9월 19일 (토)    오전 9시 30분 ~ 1시
 2차:  11월 21일 (토)   오전 9시 30분 ~ 1시

신청 및 접수: 
1.  전화 신청 및 문의 : 063)  231~ 0185
2.  첨부된 신청서 작성 후 팩스 송부 063) 231-0186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hfsc
              http://jeonju.familynet.or.kr



 이번에 발표를 '예비부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맡아 더욱 관심이 가는데, 혹시 전주에 살거나 전주에 사는 사람을 아시는 분은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길 ^-^
 꼭 전주 지역이 아니더라도, 예비부부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familynet.or.kr에 들어가셔서 자기 지역에 있는 교육을 검색해 보세요.
 아직 건강가정지원센터가 개소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의도도 좋고, 또 그 곳에 계시는 선생님들은 대체로 석박사 이상에 유능하신 분들이니까 가정 문제가 있을 때, 또는 더 행복한 가족 생활을 하기 위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Posted by 기분좋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리고 전주.. -_-

    2009.09.18 15: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아름답게

    참 필요한교육이지요~~
    저희는 7월에있거든요 신혼기 부부의 가정경영 아카데미
    2013년7월 5일(금)~6일 (토)9시-1시 HOME상담교육센터 접수번호 063-231-8270, 010-8987-1212
    7월에시간되시는 분계심 홍보 부탁드려요

    2013.06.28 13:55 [ ADDR : EDIT/ DEL : REPL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