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육아정보

[팟캐스트추천 : 맘앤쌤] 아동전문가 엄마들의 책수다

 

 

 팟빵이나 팟캐스트, 팟티에서도 검색 가능한 맘앤쌤, 

 책을 주제로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방송인데, 

 최쌤은 내가 대학원 다니면서 함께 공부했던 선생님 :)

 지인 추천으로 듣게 되었는데, 아는 분의 방송이라 더 관심이 간다 

 공부를 같이 할 때도 수업에서 발제하거나 토론 할 때 지혜가 있으시다고 생각했는데,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빠져드는 매력 :)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 할 때 강사로도 오셔서, 인상 깊었었는데 .. 

 역시 말씀을 참 잘하신다 ^^ 

 

 어린이집 교사 경험 갖고, 박사과정 하시고 .. 어린이집 원장 경력까지 탄탄하게 갖추신 현장 전문가. 

 쌍둥이 아이 키우시면서 삶에서 나오는 지혜로움이 더더욱 빛을 발하게 된 방송인듯 싶다. 

 

  2편에서 나누었던 이야기의 인상깊었던 내용은 태권도 학원을 가기 싫어하는 아이와의 문제 상황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본인의 아이가 발레를 배우고 싶다고 해서 문화센터 대신 예쁜 발레복을 사주고, 유투브에서 발레 영상을 보여줬다고 한다. 

 그랬을 때 아이는 방에서 정말 자유롭고 신나게 발레 놀이를 하고 행복한 표정으로 나왔다고 :)

 에릭슨의 발달 과업 중, 미취학 아동에게 근면성과 성실함을 가르치기 전에 주도성의 발달 과업이 먼저 관심 갖고 지원해야 한다는 말씀도 해주셨다. 

 아이들이 흥미를 갖는 다양한 예체능 프로그램(?) 문화센터들이 있던데, 

 한 두번 가봤던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수업이 아니라 그만 두고 싶어하는 표현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한 달 단위, 혹은 12회 그런 과정으로 끊어놓은 것을 환불 받지도 못하고 그만두는 것, 혹여 환불 받더라도 아이에게 한 번 하기로 했으면 끝까지 책임을 가르쳐야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될 수 있는데.. 

 아이의 발달에 맞게 상황을 이해하고 부모가 지원해야한다는 내용인 것이다 ! 

 

 다들 엄마이면서 아동전문가(교사 경험, 발달심리사, 박사)인데, 

 아이들을 키우며 고민되는 부분들은 어쩔 수 없는 것 같고, 그런 상황에서 어떤 관점에서 아이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답은 다양할 것 같다. 

 재밌게 듣고 있고, 또 책을 주제로 하다보니 더 깊이 있게 느껴지기도 한다. 

 

 엄마들의 수다 같지만, 전문가로서의 경험과 노하우, 지혜들이 녹아져있는 좋은 방송 :) 

 강강강강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