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운동 건강 | |||||||||||||
내용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을 느낀다. |
감각 능력 기르기 |
다양한 감각적 차이에 반응한다. |
신체 인식하기 |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한다. |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에 반응한다. | |||||||||||||
감각 기관으로 탐색하기 |
감각 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감각 기관 활용하기 |
감각 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본다.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
신체 탐색하기 |
손과 발 등을 바라보며 탐색한다. |
주요 신체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안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균형잡기 |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한 자세를 시도한다. |
붙잡고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취한다. |
안정되게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시도한다. |
신체 균형 잡기 |
안정된 자세를 취하려고 시도한다. |
신체 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신체조절하기 |
신체 균형을 유지해본다. |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 균형을 유지한다. | |||
대근육 조절하기 |
뒤집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
누웠다 앉기 등 몸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
대근육 조절하기 |
팔, 다리, 목, 허리 등 움직임을 조절한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소근육 조절하기 |
보이는 물체에 손을 뻗는다.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활용해 본다. |
소근육 조절하기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본다.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 |||||||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 운동을 한다. | |||||||||||||
기본 운동하기 |
배밀이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
기기,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
기본운동 하기 |
걷기, 계단 오르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
기본 운동하기 |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 |||||
팔 다리 뻗기, 흔들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
서 있기, 앉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본다. |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몸 움직임 즐기기 |
몸을 활발히 움직인다. |
몸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한다.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본다.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 ||||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이해한다. | ||||||||||||
바깥에서 신체 움직이기 |
규칙적으로 바깥 환경을 경험한다.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바깥에서 신체 활동 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시도하기 |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시도한다.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의사소통 | |||||||||||||
내용 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 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듣기 |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
여러 가지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흥미를 보인다. |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비슷한 발음을 듣고 구별한다. | |||
익숙한 목소리를 듣고 그것에 반응한다. | |||||||||||||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 ||||||||||||
다양한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한다. | |||||||||||||
높낮이와 세기 등 말소리의 차이에 반응한다. | |||||||||||||
경험과 관련된 말 듣고 알기 |
눈 앞에 보이는 경험과 관련된 말에 반응한다. |
짧은 문장 듣고 알기 |
낱말을 듣고 친숙한 사물과 사람을 찾아본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 ||||||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한다. | |||||||||||||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듣고 반응한다. |
친숙한 짧은 문장을 듣고 반응한다. | ||||||||||||
운율이 있는 말 듣기 |
운율이 있는 짧은 말소리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짧은 이야기 듣기 |
짧은 이야기와 노랫말 등을 즐겁게 듣는다.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긴다. |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이해한다. | |||||||
전래 동요, 동시, 동화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 |||||||||||||
말하는 사람을 보기 |
말하는 사람의 눈을 마주 바라본다. |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을 관심 있게 본다. |
말하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보기 |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듣는다.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 |||||
말하기 |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
여러 가지 소리를 내고 옹알이를 한다. |
여러 말소리를 즐겁게 내 본다. |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
눈앞에 보이는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발음해본다. |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
친숙한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 ||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말한다. |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
의미 있는 음절을 내 본다. | |||||||||||||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한다. |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문장으로 말한다. | ||||||||||||
표정, 몸짓, 말소리로 말하기 |
표정과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
표정, 몸짓,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
자신의 원하는 것을 말하기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해본다.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한다.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한다. | ||||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 두 낱말로 말해본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낱말이나 짧은 문장으로 말해본다. | ||||||||||||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 |||||||||||||
이야기를 지어 말한다. |
이야기를 지어 말하기를 즐긴다. | ||||||||||||
말할 순서 구별하기 |
말할 순서에 따라 표정, 몸짓, 말소리로 반응한다. |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
말할 순서에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 받는다.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 ||||||||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 |
차례를 지켜 말한다. |
때와 장소, 대상에 알맞게 말한다. |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읽기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 가지기 |
다양한 감각 책을 탐색해 본다.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과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
주변에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본다. | |||||
사물과 주변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
친숙한 그림과 환경 인쇄물을 보고 읽는 흉내를 내 본다. |
읽어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
읽어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본다. | ||||||||||
읽어주는 짧은 그림책에 관심을 가진다. |
선호하는 그림책들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는다.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책에 흥미를 가진다. |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소중하게 다룬다. | |||||||||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추측해 본다. |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이해한다. | ||||||||||||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 |||||||||||||
쓰기 |
끼적이기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며 즐기기 |
의도적으로 끼적인다.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을 글로 나타내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
말이나 생각을 글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안다. | |||||
자기 이름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자기 이름을 써본다. |
자신의 이름과 주변의 친숙한 글자를 써 본다. | ||||||||||
자기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 |||||||||||||
쓰기 |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해 본다 |
쓰기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사용한다. |
사회관계 | ||||||||||||||
내용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구별하기 |
거울 속의 나에게 관심을 가진다. |
거울 속의 나를 알아본다. |
나를 구별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모습을 구별한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
나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나에 대해 알아본다. |
|||||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존중한다. | ||||||||||||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 |||||||||||||
나의 것 인식하기 |
자기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반응한다. |
좋아하는 것 해보기 |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본다.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 본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한다. | |||||||
친숙한 자기 물건을 안다. |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선택해 본다. |
스스로 선택한 놀이나 놀잇감을 즐긴다.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 본다. |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해 본다. |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
여러 가지 감정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낸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표현하기 |
자신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음을 안다. |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한다. | ||||||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갖는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공감한다. | ||||||||||||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
다른 사람의 말과 표정, 몸짓에 주의를 기울인다. |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하기 |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
나의 감정 조절하기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본다. |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한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안정적인 애착형성 하기 |
양육자와 시선을 맞춘다. |
양육자에게 적극적으로 관심과 욕구를 표현한다. |
내 가족 알기 |
내 가족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
내 가족에게 다른 사람과는 구별된 특별한 감정을 갖는다. |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의 소중함을 안다. |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안다. |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낸다. | ||||||||||||||
가족과 협력하기 |
가족 구성원을 알아본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
다양한 가족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
주변의 친숙한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한다. |
주변의 친숙한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 |||||||||||||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 |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실천한다. |
가족은 서로 도와야 함을 알고 실천한다. | ||||||||||||
또래에 관심 갖기 |
다른 영아와 함께 지내는 것을 경험한다. |
또래와 관계하기 |
또래에게 관심을 보인다. |
또래의 모습과 행동을 모방한다.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친구와 함께 놀이한다. |
친구와 협동하며 놀이한다. | ||||||
나와 친구의 의견에 차이가 있음을 안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또래의 이름을 안다. |
또래가 있는 곳에서 놀이를 한다. |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담임교사를 구별한다. |
자기 반에서 지내며 안정감을 가진다.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자신이 속한 반과 교사를 안다. |
자신이 속한 반의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는다. |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고, 서로 협력한다. | ||||||
교사 및 주변 사람과 화목하게 지낸다. | ||||||||||||||
사회적 가치를 알기 |
친숙한 물건의 자리를 안다. |
사회적 가치를 알기 |
도움 받아 물건을 정리한다. |
스스로 물건을 정리한다. |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 ||||||||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존중한다. |
다른 사람의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행동한다. | ||||||||||||
자기 순서를 안다. |
순서를 기다린다. | |||||||||||||
만나고 헤어지는 인사를 해본다. |
바른 태도로 인사한다. | |||||||||||||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
약속과 규칙을 지켜야 함을 안다. |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이나 공공 규칙을 지킨다. | |||||||||||||
간단한 약속을 지킨다. | ||||||||||||||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 ||||||||||||||
사회에 관심 갖기 |
지역 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우리 동네의 이름을 안다. |
우리 동네에 대해 알아본다. |
|||||||||||
우리 동네 사람들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갖는다. | ||||||||||||
물건을 살 때 돈이 필요함을 안다. |
일상생활에서 돈의 쓰임에 대해 안다. | |||||||||||||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안다.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알고 예절을 지킨다. | |||||||||||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와 풍습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나라의 전통, 역사,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안다. | ||||||||||||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
예술경험 | |||||||||||||
내용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 가지기 |
주변의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가진다. |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
주변 환경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탐색한다.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다양한 소리,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에 관심을 갖는다. |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을 탐색한다. | |||||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에 호기심을 가진다. |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을 탐색한다. |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흐름 등을 탐색한다. |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자연과 사물에서 색, 모양, 질감, 공간 등을 탐색한다. | |||||||||||
예술적 표현하기 |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
리듬 있는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
노래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른다. |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른다. |
예술적 표현하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른다. |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 |||||||||||||
리듬과 노래에 소리로 반응한다. |
리듬과 음높이에 맞추어 소리를 낸다. |
신체, 사물, 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든다. | |||||||||||
리듬 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표현해본다. |
리듬 악기를 연주해본다. | ||||||||||||
간단한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 |||||||||||||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
손발 흔들기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한다. |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한다.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즐긴다. | |||||||
움직임과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몸으로 표현한다. | ||||||||||||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움직인다. | ||||||||||||
단순한 미술 경험하기 |
감각적으로 단순한 미술경험을 한다. |
자발적으로 미술활동 하기 |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미술활동을 경험해본다. |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한다. | |||||||||||||
간단한 도구와 미술재료를 다룬다. | |||||||||||||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한다. |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 ||||||||||||
모방행동 즐기기 |
소리나 얼굴 표정, 몸 움직임 등을 모방한다. |
단순한 모방 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
모방과 상상놀이 하기 |
모방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즐긴다. |
극놀이로 표현하기 |
일상생활의 경험을 극놀이로 표현한다. |
일상생활의 경험이나 간단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 ||||
소품, 배경, 의상 등을 사용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 |||||||||||||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과정을 즐긴다. |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
예술 감상하기 |
아름다움 경험하기 |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소리와 노래에 관심을 가진다. |
일상생활에서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를 즐겨 듣는다. |
아름다움 즐기기 |
자연이나 생활의 소리나 움직임, 친근한 음악과 춤을 관심있게 듣거나 본다.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본다. |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 ||||
일상생활에서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
일상생활에서 자연이나 사물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 |||||||||||||
자신과 또래가 표현한 노래, 춤, 미술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
전통예술 감상하기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자연탐구 | |||||||||||||
내용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사물에 관심 가지기 |
주변의 사물에 관심을 가진다. |
호기심 가지기 |
주변 사물과 자연 세계에 호기심을 가진다.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
주변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는다. |
주변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알고자 한다. | ||||
탐구과정 즐기기 |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과정에 흥미를 갖는다. |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 ||||||||||
탐구 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 |||||||||||||
탐색 시도하기 |
나와 주변 사물을 감각으로 탐색한다. |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도적인 탐색을 시도한다. |
반복적 탐색 즐기기 |
관심 있는 사물을 반복하여 주도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긴다. | |||||||||
탐구 기술 활용하기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해본다. |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본다. | |||||||||||
수학적 탐구하기 |
수량 지각하기 |
있고 없는 상황을 지각한다. |
‘있다’와 ‘없다’를 구별한다. |
‘한 개’와 ‘여러 개’를 구별한다. |
수량 인식하기 |
많고 적음을 구별한다. |
수학적 탐구하기 |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는다.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 |||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 |
구체물 수량에서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
구체물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본다. | |||||||||||
두 개 가량의 수 이름을 말해본다. |
세 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세어본다. | ||||||||||||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갖는다. |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 |||||||||||
구체물을 일대일로 대응해본다. | |||||||||||||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배는 경험을 해본다. | |||||||||||||
주변 공간 탐색하기 |
도움을 받아 주변의 공간을 탐색한다. |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
나를 중심으로 익숙한 위치, 장소를 인식한다. |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
나를 중심으로 앞, 뒤, 옆, 위, 아래를 알아본다. |
위치와 방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본다. | |||||||
여러 방향에서 물체를 보고 그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 |||||||||||||
주변 사물의 모양을 지각한다. |
주변 사물의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 ||||||||||||
물체의 모양에 관심을 갖는다. |
기본 도형의 특성을 인식한다. |
기본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 |||||||||||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본다. | |||||||||||||
기초적인 측정하기 |
두 물체의 길이, 크기를 비교해 본다. |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등을 비교해 본다. |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들이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순서를 지어본다. | ||||||||||
차이를 지각하기 |
주변 사물의 차이를 지각한다. |
차이에 관심 가지기 |
주변 사물의 크기(속성의 차이)에 관심을 가진다. | ||||||||||
임의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본다. | |||||||||||||
규칙성 이해하기 |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갖는다. |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첵성을 알아본다. |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본다. | ||||||||||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
일상과 놀이에서 간단한 규칙성을 경험한다. |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
주변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 ||||||||||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모방한다. |
스스로 규칙성을 만들어 본다. | ||||||||||||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 ||||||||||||
구분하기 |
주변의 사물의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
같은 것 끼리 짝을 짓는다. |
한 가지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해 본다. |
한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자료를 다른 기준으로 재 분류해 본다. | |||||||||||
그림, 사진, 기호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내 본다. |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
일상생활 주변의 몇 가지 친숙한 것들을 양육자와 함께 탐색한다. |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
친숙한 물체와 물질을 능동적으로 탐색한다.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을 알아본다. |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 ||||
물체와 물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시켜 본다. | |||||||||||||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본다.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관심있는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본다. |
관심있는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 |||||||||||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 ||||||||||||
주변 자연에 관심 가지기 |
생활 주변의 자연물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
자연을 탐색하기 |
돌, 물, 모래 등의 자연물을 탐색한다. |
자연현상 알아보기 |
돌, 물, 흙 등 자연물에 관심을 갖는다 |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를 알아본다. | |||||||
바람, 햇빛, 비 등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
날씨를 감각으로 느낀다. |
낮과 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알아본다. | |||||||||||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 |
날씨와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
날씨와 기후 변화 등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생활도구 탐색하기 |
도움을 받아 생활도구를 탐색한다. |
생활도구 사용하기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는다.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 |||||||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다. | |||||||||||||
도구와 기계의 편리함에 관심을 갖는다. |
변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안다. |
기본생활 | |||||||||||||
내용범주 |
0~1세 보육과정 |
만 2세 보육과정 |
내용범주 |
누리과정 |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4수준 |
내용 |
1수준 |
2수준 |
내용 |
3세 |
4세 |
5세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을 깨끗이 하기 |
몸이 깨끗해 졌을 때 기분이 좋음을 안다 |
몸을 깨끗이 하기 |
스스로 손과 몸 씻기를 시도한다.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 |||||||||||||
주변을 깨끗이 한다 |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스스로 이 닦기를 시도한다. | |||||||||||||
도움을 받아 이를 닦는다 | |||||||||||||
즐겁게 먹기 |
편안하게 안겨서 우유(모유)를 먹는다 |
이유식에 적응한다 |
고형식에 적응한다 |
다양한 음식을 먹어본다. |
바르게 먹기 |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바른 식생활 하기 |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 |||||||||||
도구로 음식을 먹어 본다 |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는다 | ||||||||||||
즐겁게 먹는다 |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다. | ||||||||||||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수면을 충분히 취한다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일과에 따라 규칙적으로 잠을 잔다.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편안하게 쉰다 |
정해진 시간에 알맞게 휴식한다. |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하루 일과에 편안하게 참여한다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
바른 배변 습관을 가진다. |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가진다. |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
정해진 곳에서 배변한다. |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 |||||||||||
질병에 대해 알기 |
질병의 위험을 안다. |
질병 예방 하기 |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지내기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한다. |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 ||||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안다. |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 ||||||||||||
차량 승하차 시 안전 장구를 착용한다. |
교통안전 알기 |
교통 수단의 위험을 안다. |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교통 안전 규칙을 안다. |
교통 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 |||||||
교통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위험한 상황에 반응하기 |
위험하다는 말에 반응을 보인다. |
위험하다고 알려주면 주의한다. |
위험한 상황알기 |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안다. |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알고 조심한다. |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
위험한 상황시 어른의 지시에 따른다. |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 제가 만든 소중한 자료입니다.
자료를 퍼가실 때는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http://flysuperwoman.tistory.com)
'미래를 여는 지혜 > 어린이집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와 마주하기' 부모 상담을 준비하기 전 (0) | 2014.08.25 |
---|---|
[영아 놀이] 수박 부채 만들기 (0) | 2014.08.03 |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 자정까지 의무 연장. (1) | 2013.06.30 |
적응 후 , 4월 3주 지내면서 .. (1) | 2013.04.18 |
통제하는 교사 vs 아이의 욕구를 들어주는 교사. (1) | 2012.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