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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

[단기 특강] 의사소통 교육

-상대방과의 차이를 인정

 - 상대방의 필요에 맞게 소통 -> 적합한 소통

 - 소통을 통해 '자신을 변화'하라.

 

 * 의사소통은 "교류"

 

 내가 어떤 의도로 말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 말을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가 중요하다.

 

 

 - 의사표현 : 외모, 화법, 연출력

 

 

 

 

 나의 대인관계 의사소통 유형 알아보기

- 키슬러 양식에 의한 의사소통 양식

 

 (지배형, 냉담형, 복종형, 친화형, 실리형, 고립형, 순박형, 사교형 )

 8가지 유형 중에 팔각형 모양으로 점수를 주기

 

 - 지배형 : 지도력, 반듯함, 사고가 뚜렷함. 독단적이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음.

   다름을 인정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 수용하는 연습 필요

 - 실리형 : 이해관계, 예민함. 일 성과 중심(득이 되지 않으면 시크) , 성취욕, 경챙적

 - 냉담형 : 이성적, 의지력 강함. 타인의 감정 무관심, 거리감, 피상적 대인관계

    타인의 감정 상태에 관심을 갖고 긍정적 감정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연습 필요

 - 고립형 : 혼자 있거나 혼자 말하는 것, 사횢ㄱ 성향.

    자기 감정을 지나치게 억제함. 대인관계 중요성 배워야 함.

 - 복종형 : 타인의견 잘 듣고, 수동, 의존적, 자신감 없고 자기 주장이 떨어짐

 - 순박형 : 단순, 솔직, 자기 주관 부족, 자기 주장 하는 연습 필요

 - 친화형 : 따뜻, 인정, 자기희생적, 타인 요구 거절 못함. 타인을 즐겁게 하려고 노력

   타인과의 정서적 거리 유지를 위해 노력

 - 사교형 : 외향적이고 쾌활하며 대화하기 선호. 인정하는 욕구 강함. 타인에 대한 관심 심하고 간섭하는 경향. 흥분 잘하고 충동적임

    -> 심리적으로 지나친 인정 욕구가 있고 근원에 대한 통찰 필요

 

 

 

 

경청 능력

 - 포인트 맞춰서 듣기 처다보면서 듣기.

 

 -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

 - 상대방의 말을 가로채지 않기

 -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려 노력

 - 상대방 메시지의 가장 중요한 내용 기록

 - 상대방의 말이 따분하더라도 잘 들어줌

 - 주위의 산만한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기

 -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듣고 있음을 표현

 -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끝까지 묻기

 - 상대방과 대화할 때 공상하지 않기

 

 

 

 

  효과적인 대화 / 바해하는 대화

 * 효과적인 의사소통

 : 집중, 표정으로 반응하기, 공감하기,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기, 관심 표현, 긍정, 눈 응시 하기, 목소리 톤, 적정 속도, 배려, 적당한 질문, 쉽게 말하기, 주제에 맞춰서 이야기, 재치, 유머

 

 * 부정적인 의사소통 방해요인

 : 내 얘기 집중하지 않는 것, 뒷담화, 말끊기, 선입견 갖지 않기, 무반응, 피로, 어렵게 얘기, 상대 고려하지 않고 자기 주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