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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지혜/어린이집 이야기

만2세 영아반 - 신체활동

 

 

 

 

 1. 영아의 대소근육 발달

 

 1) 발달 내용

 (1) 초기 상호작용 3차원

 -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력과 몸의 관계를 설정하고 유지

 - 환경 속에 이동하기 위한 대근육 운동 능력 발달

 - 사물과 의미있는 접촉을 위해 뻗고, 만지고, 잡고, 놓는 일상적 조작능력 발달

 (2) 움직임 종류

 - 기본 조작능력(잡기, 놓기, 던지기, 굴리기,, 튕기기, 차기)

 - 비이동(밀기, 당기기, 뻗기, 구부르기, 흔들기, 휘기, 비틀기, 꼬기)

 - 이동(흐느적거리기, 슬라이딩, 걷기, 달리기, 점프, 한발로 뛰기, 구르기, 오르기)

 

 2.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지도

 1) 일반적 지도 방법

 - 신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이고 우연한 학습 기회

 2) 구체적 지도방법

 

발달 

예 

교사, 부모 상호작용 

환경 

 세발 자전거 타기를 배울 수 있다.

 발끝으로 걷는 법을 배우고 한 발로 서 있기도 한다.

 층계의 계단 수를 세며 마지막 계단을 뛰어 내린다.

 양발로 제자리 뛰기를 시도하지만 아직 서투르다.

 구슬로 끼우고, 가위를 사용하고, 손가락이나 붓으로 그림을 그리고, 간단한 퍼즐을 한다.

 공을 던지고 발로 찬다.

 한 발로 선다.

 발끝으로 서고 걷는다.

 한 발씩 번갈아가며 계단을 오른다.

 기어오르고, 미끄러지고, 점프한다.

 숟가락과 포크로 먹는다.

 작은 주전자를 이용해 우유를 따를 수 있다.

00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다른 친구에게 쫓기는 놀이를 좋아한다.

**는 놀이에서 미끄럼타기, 그네타기, 뛰어다니기를 즐긴다.

&&는 발끝으로 걷기, 자세, 동작을 서로 모방하는 게임을 즐긴다.

00는 옷 입기 활동을 즐긴다.

@@는 손바닥, 손목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뚜껑을 돌려 열거나 문고리를 돌려 열고 구겨진 종이를 펼치는 것을 즐긴다.

-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간에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 미세한 운동기술에서 명확성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살핀다.

- 스스로 먹고 입고 화장실 가는 것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격려와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 한다.

- 성인이 쫓아가는 잡기 놀이를 즐기도록 한다.

- 안전한 실외 놀이환경을 제공하고,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 10cm 정도 높이에서 뛰어내리기 놀이를 격려한다.

- 세발자전거 타기를 격려한다.

- 다양한 방법의 공놀이를 즐기도록 한다.

미세한 운동기술 연습할 수 있는 간단한 퍼즐, 모양 상자, 구슬 끼우기, 작은 블록, 점토, 미술 자료 등)를 제공한다.

- 움직임을 격려하기 위한 공간, 기회, 활동을 제공한다.

- 다양한 종류의 조작 놀이감을 제공

 

 

 

 

 

 * 출처 : 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공역. Wittrner D.S., Petersen S.H. 저(2011). 영아발달과 반응적 교육 - 관계중심접근법. 학지사, 이명순 외(2010). 영아보육과정. 정민사. 를 참고하여 재구성함. / 영아 특별직무교육과정, 영아보육과정 중 발췌

 

 

 3) 신체영역 지도 방법

 1) 놀이감

 - 학기 초 : 익숙한 활동(공 굴리기, 걷기, 그리기) / 던지기 찢기 등 한번에 한 가지 근육 /

                운동기능 간에 협응이 적게 요구되는 활동

                도구나 기구의 사용이 없거나 적은 활동(줄 따라 걷기, 음악 틀어놓고 발끝으로 걷기)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적은 도구나 기구(공, 신문지)

                개별 또는 교사와 하는 활동(혼자타는 흔들말, 교사가 잡아준 낙하산 아래로 들어가기)

 

 - 학기 중반

 : 영아에게 좌절감을 주지 않는 새로운 활동(기어가보기, 교사 손 잡고 뒤로 걷기)

   운동기능 간의 단순한 협응이 요구되는 활동(잡아당기기, 굴러온 공 받아 굴려 보내기, 종이 찢어 구기기, 구멍이 큰 파스타 줄에 끼우기)

   안전하고 친숙한 도구(리본, 굵은 붓), 기구 사용하기(안전 그네, 볼 풀, 낮고 미끄러지지 않는 간이 수영장, 2-3인용 실내 흔들말)

   교사의 도움을 받아 기구를 사용하는 활동(평균대 걷기, 시소타기, 기어서 터널 통과)

   소수의 또래나 교사와 함께(훌라후프 기차, 영아용 농구대)

  

 - 학기 말

 : 영아가 도전할 만한 새로운 활동(평균대 뛰너래기, 아주 낮은 줄 아래로 기어가기)

  대근육, 소근육, 협응 요구(잡고 직선으로 오리기, 점토에 굵은 국수 꽂고  빼기, 겉옷의 큰 고리단추 끼우기)

  힘, 속도, 방향의 조절이 요구되는 활동(걷다가 뛰기, 친구에게 공받아 다른 친구에게 전하기, 가까이 혹은 멀리서 던지기, 공, 팥주머니 던지기, 물조리개로 그림그리기)

  2개 이상의 과업 요구(뛰어 올라 차기, 5cm 장애물 뛰어 넘기, 걷다가 기어서 줄 지나가기)

 조절이 필요한 도구나 기구를 사용하는 활동(거품기)

 

 

2) 만2세를 위한 놀이감

 - 깔대기, 여과기, 물뿌리개

 

 * 쌓기 : 5~60개 유니트 블록(아치나 곡선 형태는 필요하지 않음) / 2~4cm플라스틱 집짓기, 커다란 볼트와 너트

 * 퍼즐 : 24개월부터는 4~5개 퍼즐, 30개월부터는 6~12개 퍼즐

 * 패턴 만들기 : 커다란 나무못과 못판, 색있는 입방체, 여러 형태의 자석판

 * 옷 입히기, 끈 꿰기, 줄 놀이감 (줄에 매는 매듭 구슬, 끈 꿰기용 타드나 나무 신발, 옷 입히기 틀)

 * 특별한 조작기술발달을 돕는 놀이감

 (겹치기나 쌓기를 위한 5~10조각 , 한 번 돌리는 나사를 이용한 놀이감, 간단한 열쇠 상자, 숨바꼭질 상자, 안전한 목공놀이 완구, 

  원기둥 블록, 일반적인 모양으로 된 형태 분류 자료, 단순한 맞추기 자료와 숫자 카드, 색, 그림 도미노)

 * 대근육 놀이감

 - 밀고 당기는 놀이감:인형 이륜차, 사륜차, 미는 놀이감(청소기, 잔디 깎는 기계, 쇼핑 카트)

 - 공과 스포츠 도구(모든 형태의 크기와 공, 10~12인치 공으로 차기와 던지기 용)

 - 탈 것 (발로 밀어서 추진력을 내는 것), 작은 세 발 자전거

 - 실외 놀이 : 터널

 

  ** 출처 : 이기숙, 오은순 공역, Martha B. Bronson, 저(1998). 우리 아이들의 놀이감 선택방법. 양서원. / 영아 특별직무교육과정, 영아보육과정. 에듀케어아카데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