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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타 상담

[가족 상담] 해결중심단기치료

해결중심단기치료

 

해결책에 초점

- 원리, 가정, 목표 설정의 지침, 목표설정 및 달성을 위한 해결지향적 질문

1. 발달배경

첫째,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않는다. 둘째, 효과가 없다면 그것을 하지 않고 대신 무언가 다른 것을 한다. 셋째, 효과가 있는 것을 알면 그것을 더 많이 한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찾아내거나 교정하려 하지 않는다.

후기 사회구성주의 - 현실이란 개인에 의해 사회적, 심리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 언어는 내담자의 현실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철학

목표는 내담자가 인생에서 변화하기 원하는 것을 말하며, 자원이란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것

 

2. 가정과 원리

1) 가정

첫째,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둘 때 이점이 있다. - 효과적, 바람직한 방향, 치료자, 내담자 관계형성에도 도움

둘째, 예외상황은 해결점을 제시한다. 예외 상황을 더 자주 일어나도록 격려 하는 것,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조정할 자신감과 해결책을 갖게 함

셋째,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으므로 이 변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설정

넷째, 작은 변화는 생성적이다.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이끈다.

다섯째, 협동 작업은 있게 마련이다.

여섯째,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일곱째, 의미와 체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

여덟째, 행동과 묘사는 순환적이다. / 자녀의 행동에 대해 부모가 옳다, 그르다 바라보는 시각에 영향

아홉째, 의미는 반응 속에 있다. 메시지가 전하는 의미는 관찰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내담자의 자세 자체가 절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의사소통의 책임은 치료자에게 있다고 가정

열 번째, 내담자가 전문가이다.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많은 해결책을 시도했을 것이다.

열한 번째, 내담자가 어떻게 목표설정을 하고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서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열두 번째, 치료팀은 치료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의사를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다.

 

2) 원리

(1)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성공한 것과 성공하게 된 구체적인 방법)

(2)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은 물론 증상까지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자원, 기술, 지식, 믿음, 동기, 행동, 사회적 관계망, 환경 그리고 증상까지 활용)

(3) 탈이론적, 비규범적,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 (진단, 사정하지 않는다.)

(4)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일차적으로 사용(치료방법의 경제성 추구)

(5) 변화는 불가피하다.(예외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예외를 증가시킴으로써 변화를 긍정적으로)

(6)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미래 지향적이다.

(7)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를 중요시한다.

 

3) 관점 - 저항, 문제, 문제의 해결

저항에 대한 개념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기존의 저항 개념은 내담자는 변화를 원하지 않고, 변화의 내용은 치료자의 관점에 의해 규정된 것, 해결중심에서는 협력적 태도)

문제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것이 성공적이지 못한 것. (다른 해결방안을 고안해 실천에 옮기도록)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를 많이 알아야 할 필요가 없다. 문제는 항상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문제 없는 동안에 가족이 어떻게 다른 행동을 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치료 목표 및 치료 과정

 

1) 치료 목표

도움을 받으러 온 가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해결방법을 가족과 함께 모색, 시도

목적 지향적인 이 모델에서 목표가 잘 설정되면 문제의 반은 해결

 

2)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1) 치료자-내담자 관계유형 파악 :의미 - 상담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 어떤 과제를 부여할 것인가

① 방문형 - 비자발적 내담자 유형, 자신의 의사와 상관 없이 상담. 문제를 인식하지 않거나 문제가 남의 탓이라고 생각. 상담 후에도 내담자가 치료자와 함께 ‘공동으로’ 문제를 인식하거나 상담의 목표를 발견하기 어려움

② 불평형 - 두 사람 간의 대화 속에서 불평 또는 문제를 ‘공동’으로 확인하였으나, 해결책을 구축해 나가는 데에서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하지 못했을 때. / 문제와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지만 자신을 문제 해결의 일부로 보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

③ 고객형 - 내담자와 치료자가 문제와 도달하고자 하는 해결책을 ‘공동으로’ 확인 했을 때 이루어진다. 문제해결을 자신의 일부로 생각, 문제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인다. 상담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봤고, 자신의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

④ 잠재적 고객형 - 고객형 유형의 일면을 보이는 내담자.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

방문경위

자신의 의사와 관계 없이

자신이 원하여 도움을 요청

문제

문제해결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않거나 ‘문제’는 다른 사람 때문

문제와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 아직 자신을 문제해결의 일부로 보지 않음. 다른 사람의 변화를 기대

자신을 문제해결의 일부로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인가 할 의지 보임

공동으로 문제 확인

상담후에도 내담자가 치료자와 함께 ‘공동으로’ 문제를 인식하거나 상담의 목표를 발견하기 어렵다.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관계는 두 사람간의 대화 속에서 불평 또는 문제를 ‘공동으로’ 확인하였으나 해결책에서 내담자의 역할 못찾음

내담자와 치료자가 문제와 해결책을 ‘공동으로’ 확인했을 때

역할

상담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에 대해 생각,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노력이 필수라는 것 인식

과제

과제 없음

관찰과제, 생각과제

행동과제

(2) 시작을 위한 질문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어디서’의 질문은 하지만 ‘왜’를 사용할 경우 방어적이게 만들며 변명이나 해명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게 하기 때문에 피한다.

‘오늘 상담하신 결과로 뭐가 좀 달라지면 여기 온 것이 보람 있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3) 협동적 목표 설정

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내담자가 협조적이게 됨)

②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쉽게 목표 성취 가능 - 목표 성취 후 성공의 경험으로 희망, 동기 증가)

③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성공의 경험, 치료의 진행 정도를 관찰, 측정할 수 있게)

④ 문제를 없애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을 두기(긍정적인 무언가를 더 하도록)

⑤ 목표를 종식보다는 시작으로 간주하기(종결시점이 이제 어떻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

⑥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⑦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협동작업, 과제를 수행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함)

 

4) 치료과정 (치료자- 내담자, 치료팀은 밖에서 일방경, 비디오 모니터 / 메시지 전달)

(1) 첫 회 상담 - 관계형성과 목표 설정

(2) 첫 회 이후의 상담

EARS (Elicit 무엇이 나아졌는지 이끌어내기. Amplify 나아진 것을 확장시키며 R Reinforce 이를 강화시키며, Start again 또 다시 나아진 다른 것에 관하여 묻는다)

 

 

 *치료자 역할 및 치료 기법

 

1) 치료자 역할

(1) 해결중심적 대화: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위해 내담자와 치료자가 함께 목표를 세우고 해결책을 구상하며 실행

내담자의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봄 / 내담자의 생활에서 문제시 되지 않았거나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의 예외적 상황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2) 알지 못함의 자세 : 치료자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풍부하고 진실한 호기심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많이 알고 싶어하는 의향, 항상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경청, 치료자의 비언어적 행동,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용어의 반복, 개방형 질문, 요약, 쉽고 간략한 설명, 침묵의 활용,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 주목, 치료자의 자기 개방, ‘과정’에 대해 주목, 칭찬, 내담자의 지각에 대한 확인, 공감, 내담자의 초점 돌리기, ‘해결중심적 대화’의 확대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 : 단기로 끝나므로 / 절망적인 내담자로 하여금 예외와 희망을 볼 수 있도록 /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에 주목 / 작은 긍정적인 변화가 큰 변화가 가능 / 기법의 설명이 간단 명료 / 메시지를 통한 칭찬과 과제부여가 상담의 효과

 

 

2) 치료 기법

(1) 해결지향적 질문

①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상담에 오기 전 까지의 변화. 상담 신청 후 일어났던 변화는?

② 예외 질문 :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은 상황, 행동을 의미한다. 우연적인 성공, 의도적인 성공을 찾아내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자원으로 활용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던 적은 언제였습니까? / 문제가 해결된다면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③ 기적질문 :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하는 것.

자고 일어난 후 기적이 일어났다.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④ 척도질문 : 숫자를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에 대한 희망,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확신, 변화하기 위한 의지, 문제가 해결된 정도 등을 표현하도록

가장 심각했을때가 1점, 다해결되면 10점, 지금은 몇 점? / 6점에서 7점으로 올라가기 위한 노력은?

⑤ 대처질문 : 자신의 미래를 매우 절망적으로 보아 아무 희망도 없다고 생각하는 내담자에게. 대처 방안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깨닫게 하는 방법 / ex,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었지요? 어떻게 견뎠어요?

⑥ 관계성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의견, 그리고 지각 / 사람이 자신의 희망, 힘, 한계, 가능성을 지각하는 방식은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이라는 생각과 밀접한 관계

선생님의 부인이 지금 이 곳에 있으면, 제가 그 분께 당신의 문제가 해결되면 무엇이 달라지겠냐고 묻는다면 그 분은 뭐라고 대답할까요?

⑦ 악몽질문 : 목적 설정을 위한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예외 질문, 그리고 기적 질문등이 효과가 없을 때, 뭔가 더 나쁜일이 일어나야만 현재와 다른 무엇을 하려고 하거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자고 일어난 후 악몽을 꾸었어요. 여기에 가져온 문제가 갑자기 더 많이 나빠진거다. 내일 아침에 무엇을 보면 악몽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겠습니까?

⑧ 간접적인 칭찬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질문, 강점, 자원을 스스로 발견하므로 직접적인 칭찬보다 더 바람직함.

⑨ ‘그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 예외를 더 발견하고, 장점, 자원, 성공적 경험 등 긍정적인 측면 이끌기

 

(2)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 칭찬, 연결문, 과제

칭찬 : 내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것과 강점을 강조

연결문 : 칭찬 다음에 나오는 제안이나 과제와 연결시켜주는 것, 치료자의 제안의 근거가 됨

과제 :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관계유형에 따라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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