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논문일기

[스크랩글/학위논문작성법] 서론 쓰기, 문헌 정리

 

 

 

 

<제1장 서론> 쓰기

 

제1장 서론
 

    • 제1절 문제제기
       
    • 제2절 연구의 배경
       
    • 제3절 연구목적

    <문제제기>는 한마디로 "내가 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

    논문을 읽는 독자에게 연구의 필요성을 설득시키는 것이 목적

    - 잘 쓰여진 문제제기를 읽은 독자라면 "아, 이런 연구는 정말 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할 것임

    연구의 핵심내용이 무엇인지, 그런 내용에 있어서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의 설명.

    - 보통의 경우, 선행연구와 연관을 지으면서 "이러이러한 분야의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이러이러한 문제가 중요한 데도 불구하고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지 못하다" 등의 문장을 제시하면서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

     

    <연구의 배경>

    - 간략한 정도로 선행연구에 관한 논의를 함과 동시에 자신의 논문과 연계하여 주로 이러이러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는 내용을 담습니다. 이를테면, 본 연구의 범위 및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목적>

    - 자신이 이 연구를 통해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고 싶었는지 서술

    -  목적이란, 연구문제에서 다루어지는 변인들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일 수도 있고, 연구의 결과가 활용되어 가치를 발휘할 기대효과일 수도 있음.

    - 중요한 점은 연구를 통해서 자신이 얻고자 한 학술적 성취가 무엇인지 밝히는 것입니다.

     

     

     서론을 구성하면 대개의 경우 논문인쇄 형식을 갖추었을 때, B5 용지로 5-8 페이지 정도의 분량이 됩니다.

     

     

    훌륭한 연구를 하기 위한 첫 걸음은 "문헌 수집과 정리"

    연구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  연구문제를 설정하는 것

     

    - 논문이란 한마디로 말해서 "연구문제 풀기다"라고 답할 수 있음

     : 연구문제 없는 논문은 있을 수 없습니다. 결국 논문이란 "설정한 연구문제의 답이 이렇게 나왔다"라고 답하는 내용과 형식을 갖추어야 함

    - 일단 연구문제가 정해지면 다음으로 할 일은 그 연구문제와 관련된 분야의 문헌을 수집하는 일입니다.

    - 관련문헌이란 교과서 같은 책보다는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이나 이미 졸업한 선배들의 학위논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자신의 연구와 비슷한 주제를 다룬 논문을 수집하여 그 목록을 정리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참고문헌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 한 가지 요령으로는 메모카드 같은 것이나 컴퓨터에 문헌의 저자, 연도, 제목, 발표학술지 이름, 발행번호, 페이지 수 등을 적은 후, 그 아래에다 문헌의 간략한 내용(그 문헌에 사용된 연구방법과 결과를 중심으로)을 적어둡니다. 이런 방법으로 문헌을 많이 수집하여 정리할수록 좋은 논문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 경영학에서 나오는 이론에 따르면,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서는 planning, organizing, controlling 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비단 조직 뿐만 아니라 논문작업에 있어서도 planning 이 중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고, organizing 이란 "얼마나 꼼꼼하게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주변을 보면 공부 잘 하는 학생은 정리를 잘 하는 학생일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 본교 및 타 대학에서 나온 학위논문
    • 각종 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 주요 이론서 (총론과 개론을 다룬 교과서가 아니라 특정 주제를 심도 깊게 다룬 이론서)
    • 각종 보고서 또는 언론보도 자료 (통계를 제시하거나 본인의 주장의 근거자료 제시할 때 좋음)

    이 밖에도 여러분의 연구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헌이 있으면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2004ksdi/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