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GoSing!/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도서관 방문기]

 

 

서울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을 꼽으라면,

남산, 국립중앙도서관

 

우선 두 개 !! ㅋㅋㅋㅋ

 

국립중앙도서관은 2008년부터 다녔던 곳인데, 그 때 디지털도서관 공사한다고 굉장히 불편하게 다녔었는데,

오픈하고 처음 갔을때도 완전 신세계다 좋다 신기하다 그랬었는데,

2013년인 지금도 ... 참 좋다!!!! ㅋㅋㅋ

 

처음 방문한 혬쌤이 있어서 ㅋㅋㅋㅋ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공 팁 ㅋㅋㅋ

 

 

요렇게 생겼어요. 굉장히 넓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넓은 곳에 디자인 완전 현대적이고 ㅋㅋ 뭔가 분위기 참 좋아.

 

국립도서관 디지털도서관운영시간은 9시부터 18시에요.

출근하는 마음으로 가서, 밥 먹고 퇴근하면 됨 ㅋㅋㅋ

 

여기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논문이나 여러가지 자료 원문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하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인터넷 이용하러 오시는 분들도 계시려나?

 

나는 공부하는 분위기 좋아서, 그리고 무엇보다 3면 컴퓨터가 참 좋아서!!

(사진 못찍었네 ㅜ)

문서 편집하고, 과제하고, 논문 결과 해석쓸 때 너무너무 좋다지요!!!!!

그만큼 그 자리는 인기가 많아서, 가자마자 예약해도 ... ㅋㅋ

3시간 풀로 쓰려면, 오후 시간 예약을 할 정도 ㅋㅋㅋㅋ

시간 쪼개서 예약을 지혜롭게 해야할 필요가 있음 !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

이용증 발급 및 절차는 데스크에서 자세히 가르쳐주긴 하지만,

그래도 뻘쭘하지 않게 ㅋㅋㅋㅋ

아는 척 능숙하게 하기 위해 ㅋㅋㅋㅋ

우선 1층으로 들어가면 데스크가 있고, 그 옆에 컴퓨터가 있어요.

홈페이지 가입을 하신 분들이면 바로 이용증 처음 만들러 왔다고 하고, 받으면 되고 ..

홈페이지 가입 안하신 분들은 옆에 컴퓨터에서 가입하시면 되요 !!

 

 




 

요긴 데스크 앞 ㅋㅋㅋㅋㅋ


 

 

 

 

 

 이용증 딱 받아서, 우선 물품보관함으로 갑니다!!

 

국립도서관에서는 특이한 점 몇 가지가 있는데,

'개인 책 반입 금지'에요.

  가방도 들고 갈 수 없어요. 아무래도 책이 반출되는 문제들 때문에 그런 것 가틍ㄴ데..

 이게 좀 많이 불편하지만, 익숙해지면 괜찮음. 

노트북이랑 필기류랑 여러가지 챙겨서 녹색 투명 가방에 넣습니다.(본관은 파란색 가방 ㅋㅋ)

 

 

 물품 보관함 이렇게 전산 시스템으로 쭉 있어요 !!

 가운데쯤 가면, 이용증 찍고 사물함 번호 선택하는 곳이 있어요!!
 

번호 선택하고 가방 넣으면 됨 !!

 여기 물품보관함도 18시까지이니까, 혹시 야간 도서관을 이용하실 분은 불편하더라도 본관에 맡기시는게 좋아요.

6시 살짝 넘었는데 불 다 꺼지고, 전화와서 ㅜㅜ

 퇴근도 못하시는 것 같구 미안해 죽을뻔 ㅋㅋㅋ


 


 

 

 

처음 이용이라서 이용증을 데스크에서 받았는데,

다음부터는 여기에서 아이디 입력하고 비번 입력하면 일일이용증이 나와요.

 

정기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몇 회 이상 이용할 때 정기 이용증 나오는데,

그거 있으면 짱 편해요. 매일 이거 발급기에서 안받아두 되구요!!

 

 

 

이용증은 들어갈 때 찍고,

나올 때는 '외출'을 찍고 나와야해요. 화장실 갈 때나 밥 먹으러 갈 때 !!!

'외출 시스템'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다 ㅇㅣ용하고 집에 갈 때는, 게이트에 '일일이용증'을 넣어서 반납을 하십니다.

카드 반납하고 나서 물품은 어떻게 찾냐구요?

그건,, 아디 비번을 입력해서 찾으셔야해요.


 

 

디브러리 모습입니다.

 

컴퓨터는 어마어마하게 많아요.

자리는 항상 있는데, 말씀드렸듯이 3면 컴퓨터 자리만 조금 예약이 어렵구요 ㅋㅋ

 

큰 화면으로 비디오, 멀티미디어 볼 수 있는 곳도 있어요.

 

세미나 실에서 토론하고 할 수 있는 공간도 있는데, 2명 이상 예약되는 방도 있고, 4명 이상 등 다양하더라구요.

 

노트북 이용실이 있는데, 인터넷 랜선과 콘센트 이용가능합니다.



 

 

 

 

 

플러스 식당 컷,

 

한식은 4000원 정도이고요

분식은 1시 반부터 4시까지인가? 2300원 정도에 짜장면, 라면 등 있어요.

블로그가 참 허술합니다 ㅋㅋㅋ

메뉴컷도 없고요 ㅋㅋㅋㅋㅋ

 




 

 

 요즘 완전 열공 모드라 ㅋㅋ 종종 가는데, 부족한 사진은 다시 보충해서 수정해야겠네요 ㅋㅋㅋ

 

 다음엔 본관 컷도 찍어야겠음 ㅋㅋㅋ

 그러고보니 외관도 없어 -_- 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