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논문일기

관찰 기록법, 평정 관찰이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홍순정, 최석란 공저

KNOU, 2010

 

* 관찰법은 관찰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해두었다가 유아지도의 자료로 사용.

- 구체적인 상황에서 대상의 일련의 행동을 관찰,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절차로, 특히 행동이 객관적이고 신뢰 있게 기록될 수 있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찰법

1. 관찰법의 절차

- 준비단계, 관찰 단계,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평가 단계

(1)준비단계

- 구체적으로 관찰 목적이나 관찰 대상, 그리고 관찰 장면 등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시간표집법인 경우 어떤 행동들을 관찰하여 기록할 것인지의 관찰행동 목록, 관찰행동을 기록할 기록표, 관찰할 시간의 단위, 관찰 기록 방법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시간표집법에서는 같은 장면에서 관찰하는 관찰자가 여러 명일 경우가 있으므로 관찰방법과 기록방법 등에 대한 훈련도 미리 실시하여 준비해야 한다.

질적 연구에서 관찰은 흔히 포괄적 관찰, 초점적 관찰, 그리고 선택적 관찰로 이루어진다. 포괄적 관찰에서는 관찰장면에서 전체적인 상황이나 움직임, 현상의 모습 등을 개략적으로 관찰한다. 초점적 관찰에서는 포괄적 관찰에서 얻은 관찰장면에서 초점을 두고 관찰해야 하는 부분을 정하여 그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며 선택적 관찰에서는 세부적으로 미세한 부분가지 관찰한다. 이러한 관찰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특히 관찰자의 위치, 관찰 기록 방법, 관찰 시작 장면, 대화 기록에 대한 보조 장치의 사용 여부, 관찰장면에서 관찰자의 역할 등을 사전에 결정하고 준비해야 한다.

 

(2) 관찰 단계

- 관찰단계란 실제로 관찰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관찰자의 위치와 관찰 기록이다. 특히 비참여관찰의 경우 관찰자는 관찰 대상과 떨어진 위치에서 관찰하므로 관찰의 위치가 더욱 중요하다. 참여관찰의 경우는 관찰대상과 함께 생활하므로 관찰 장면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관찰 위치가 크게 문제되지 않으나, 관찰대상을 위협하거나 지나치게 방해하는 것은 곤란하다. 관찰법에서 관찰자의 위치는 관찰 상황과 관찰 시간 혹은 관찰 장면에 다라 융통성 있게 변해야 하며, 관찰하고자 하는 목적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관찰법에서 관찰한 것을 기록하는 것은 관찰 행위와 더불어 아주 중요하게 취급해야 한다. 유아의 행동이나 현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며 또한 관찰한 것이 누적이 되므로 관찰기록이 없으면 유아의 행동이나 현상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게 된다. 관찰을 기록하는 방법은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는 방법, 관찰과 기록을 병행하는 방법, 관찰이 모두 끝난 다음에 기록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는 방법은 관찰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 기록노트에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사용해 편하고 이동과 관리에 불편함이 없는 관찰기록 노트를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또한 사전에 관찰의 주변 상황이나 맥락에 대한 개략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포착하여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하며, 관찰을 기록하기 위해 현상을 대표하는 용어나 간결하게 설명하는 주제어 혹은 축약어 등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는 것은 참여관찰에서는 효과적이지 않고 비참여 관찰에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 방법은 행동이나 현상에 대한 축약적인 기록이 대부분이므로, 관찰이 끝난 다음 관찰을 되새기면서 기록내용을 보충하여 정리하는 전사(transcription)의 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은 초보자가 사용하기보다 숙련된 관찰자가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관찰내용이나 맥락의 전후관계 등에 대한 이해에는 도움이 되지만 모든 현상을 다 관찰하지 못한다는 것과 관찰기록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관찰과 기록을 병행하는 방법은 일정시간 관찰하고, 일정시간 기록하는 것이다. 참여관찰이나 비참여관찰의 경우 관찰과 기록을 병행할 수 있으며 기록하는 시간에는 관찰하지 않는다. 표본기록법이나 일화기록법 등의 경우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행동을 맥락에 근거를 두고 일정시간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기록노트에 기록할 수 있다. 시간표집법의 경우, 관찰기록은 일정 시간 관찰하고 일정 시간 기록하는 형태를 취한다. 예를 들어 30초 관찰하고 20초 동안 기록하고 또다시 30초 동안 관찰하고 20초 동안 기록하는 형태를 반복한다. 시간표집법에서 관찰과 기록을 병행하는 것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정해진 시간 안에 얼마나 일어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관찰 시간과 관찰 기록 시간은 사전에 결정해 두어야 한다. 이 방법 역시 기록하는 동안에는 관찰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관찰한 것을 기록하기에는 용이하다.

셋째, 관찰이 끝난 다음에 기록하는 방법은 관찰장면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것을 모두 관찰한 다음 관찰한 것을 관찰 노트에 기록하는 것이다. 다른 두 가지의 관찰기록 방법에 비해 관찰한 장면의 흐름과 내용에 대한 기억을 토대로 기록하는 방법이므로 관찰내용과 관찰의 타당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관찰시간이 짧다면 관찰이 끝난 다음에 기록할 수도 있다. 특히 한 장소에서 한 가지 현상만 관찰할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3) 평가 단계

관찰 평가의 단계에서는 두 측면이 고려된다. 1) 관찰을 기록한 자료들을 보고 다음 관찰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지를 점검 2) 관찰기록 자료들을 바탕으로 현상이나 행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는 것.

하루 동안의 관찰로 관찰을 종료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질적 연구에서의 관찰은 특히 매일 이루어지는 순환적인 과정이며, 시간표집법의 경우도 며칠 동안 관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과정에서 관찰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관찰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내용이 실질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잘 달성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점검이 있어야 한다. 또한 관찰 기록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현상들의 점검을 통해 관찰하고자 하는 내용을 변경할 수도 있다. 평가 단계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점검하여 관찰이 실질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과 부합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관찰이 끝나면 관찰을 기록한 자료를 바탕으로 관찰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행동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질적 연구에서는 관찰 평가의 과정이 관찰하는 동안 이루어지므로 관찰이 끝나지 않은 상태라 하더라도 관찰내용에서 어떤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혹은 유아의 발달과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의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한 분석은 다음날의 관찰에 반영하여 다시 관찰이 이루어진다. 양적 연구에서의 관찰 평가 단계는 모든 관찰이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가치판단이다. 여기에는 통계적인 분석을 위해 실질적으로 자료를 코딩하고, 코딩한 것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평가가 이루어진다.

 

2. 관찰기록의 방법

 

(1) 관찰의 단위 설정

대단위 행동 관찰과 소단위 행동관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 대단위 행동 관찰: 전체적인 측면에서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소단위 행동관찰은 세세한 행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문제이다.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 관찰한다면 대단위 - 전체적인 행동과 관련하여 공격성이 어떻게 나타나고 진행되는지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관찰

소단위 : 구체적인 공격적 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2) 관찰기록의 방법

① 서술적 관찰기록 : 글로 기록하는 것. 유아의 행동이나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사건, 참여자, 관찰 상황에서 참여자들의 들어옴과 나감, 대화내용, 행동이 일어나는 분위기, 관찰 시간 등에 대한 정보와 현상을 설명적으로 기록하는 것. / 일화기록법, 표본기록법, 질적 연구

② 매체를 이용한 관찰기록 : 녹음기, 사진기, 비디오 녹화 등과 같이 장치를 사용하여 기록. 녹음기,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은 대화의 전체 맥락이나 관찰에서 놓칠 수 있는 세세한 행동을 기록하는 방법이 된다. 그러므로 관찰기록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세세하게 기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록하지 못하는 행동이나 대화내용을 기록하는 데 효과적이다.

매체를 이용해 관찰을 기록하면 더욱 객관적이 되므로 관찰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③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 이미 관찰할 행동목록이 정해져 있는 시간 표집법과 같은 관찰기록법에서 사용하는 방법. 행동의 발생 유무와 빈도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는 시간표집법은 관찰할 행동들이 사전에 목록으로 정해져있으며, 관찰행동이 관찰 시간 안에 나타나면 해당 시간의 행동 목록에 체크하는 형식으로 기록한다. 그러므로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사전에 분명히 정해야 하고, 그러한 정의에 따른 세부행동들을 목록으로 정의해야 한다.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은 시간표집법만이 아니라 평정척도(ratio scale)와 같은 관찰기록과도 같은 형식이다. 평정척도는 관찰과 동시에 이루어지기보다 과거 기억에 의존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체크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3. 관찰법의 장단점

(1) 관찰법의 장점 (황해익.2000)

①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에서 조사연구나 실험연구보다 더 유용하다

② 비교적 자세하고 풍부하며 생생한 정보를 많이 수집할 수 있으며, 실험연구를 더욱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연구 가설을 설정하는데 기초를 제공

③ 관찰을 실시할 때 관찰 대상의 의도적인 방해를 받지 않음

④ 관찰대상의 능력이나 교육정도에 제한 받지 않음

⑤ 관찰대상과 친밀성을 유지할 수 있어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가능

 

- 어린 연령의 유아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매우 적당.

포트폴리오 평가와 연결하여 사용하면 귀중한 정보.

유아교사가 유아를 다양한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혹은 자주 관찰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아교사는 유아의 성장과정이나 변화의 모습 등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됨

행동이나 사건의 전후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사건표집법이나 일화기록법 등과 같은 관찰기록 방법은 사건의 전후 맥락을 이해하여 행동의 발생 원인, 흐름, 분위기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함.

비교적 간단한 훈련을 통해서 관찰을 실시할 수 있다.

 

(2)관찰법의 단점

①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 및 선입견이 개입할 수 있고 이를 통제하기 어려워 객관적으로 관찰하기가 쉽지 않음

② 통제된 관찰이 아니면 관찰 대상의 행동이 나타날 대까지 기다려야 함

③ 양적 측정이 힘든 경우에는 자료분석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어렵다

④ 관찰법은 일밙거으로 양화 하기 어려움. 주관적 성격, 심층분석을 특징으로 하기에 표집이 어려움

⑤ 대다수 관찰은 자연적 환경에서 이루어져 관찰대상 집단의 사전 승인의 어려움

⑥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많이듬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관찰에서 주관이나 선입견이 작용하는 단점은 관찰자 훈련이나 관찰자 간 신뢰도를 통해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다. 또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오래 기다려야 하는 문제는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적의를 분명히 하고 자주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부분적으로 보완

 

 

 

* 평정 척도법

(1) 일반적 특성

평정척도(rating scale)는 관찰된 행동의 질적인 차이를 평가할 대 연속성 있는 단계로 수량화된 점수나 가치가 부연된 기록지에 평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목록법에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첨가한 형태로 볼 수 있다.

평정 척도에 표시할 대 판단은 직접적 관찰, 과거의 관찰, 혹은 전체적인 인상에 기초할 수 있다.

평정척도는 행동 목록과 마찬가지로 관찰자가 사전에 관찰할 목록이 구성되어야 하며, 관찰행동이 나타나는지 아닌지를 판단 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 목록은 관찰행동의 존재 유무와 존재하는 행동의 질적 특성이 어느 정도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즉, 평정척도는 보다 복잡한 형태의 행동목록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세 유아가 양팔을 들고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다’라는 항목에 대해 행동목록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할 수 있는지와 없는지로만 나뉘는 반면, 평정척도에서는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뿐만 아니라 ‘얼마나’ 잘 양팔을 들고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 장점 및 단점

* 장점

- 평정척도는 어느 정도의 추론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특별한 교육이 필요 없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 행동을 관찰기록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 않고 많은 발달 영역을 한꺼번에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과 경제성이 높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업무량을 생각해 볼 때 이것은 대단한 장점이 될 수 있다.

- 평정척도는 또한 관찰을 하면서 바로 적지 않고 교사가 편리한 시간에 적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평정척도는 행동목록과 달리 행동의 질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평정척도를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기는 행동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현장의 교사에게 매우 유용하다.

*단점

- 평정척도는 관찰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거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적은 항목을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다른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진 평정척도를 이용할 대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문항이 없어서 당혹해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 평정척도는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 평정척도는 각 행동이 관찰되는 상황 설명 없이 단지 행동의 수준만을 기록하게 된다. 이는 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전후․좌우 사정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홍순정, 최석란 공저, p85)

 

 

7.3 평정척도법의 활용

평정척도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현상에 대해 출현 유무 뿐만 아니라 행동의 특성 정도 혹은 출현 빈도의 정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평정 전에 모든 항목을 읽고 유아의 전반적인 인상으로 표시하지 않고 기술된 항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평정하도록 한다. 평정척도를 활용할 때 관찰자는 관찰하지 ath한 문항에 대해서는 관찰하지 못함이라는 칸에 표시하도록 한다. 관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고나찰기간을 연장하거나 이를 추후 검토한다.

- 평정의 간격은 일정하며 똑같은 간격의 단위, 점수, 숫자 등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3점이나 5점 평정척도가 사용될 수 있다.

평가 방법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은 평가가 매우 주관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화기록과 행동목록이 직접 관찰이라면 평정척도는 간접 관찰의 양식이다. 왜냐하면 평정척도는 문항 기록 이전에 교사의 판단을 먼저 요구하기 때문이다. 평정척도는 좀더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측정의 사실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른 관찰형식과 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이기숙, 2008).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특정행동을 평정하려고 할 때, 관찰자는 첫째, 우선 관심있는 주제를 정하고, 둘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관련 자료를 살펴서 조사해야 하며, 셋째, 문항에 사용할 개념을 분명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넷째, 관찰지를 만들 대는 기술평정, 숫자평정, 카테고리 평정 등을 고려하고, 다섯째, 만들어진 관찰지를 사용하여 예비관찰 후 수정한다.

평정척도는 제시된 항목에 대해 관찰자가 특성 정도를 평정하므로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 평정척도를 사용할 대 유의하여야 할 오류에는 중심화의 오류, 논리의 오류, 후광효과 오류, 근접의 오류 등이다.

중심화의 오류는 관찰자가 평정할 때 애매하거나 판단하기 어려우면 척도의 중앙에 위치한 항목에 표시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논리 오류는 문항의 내용이 비슷하다고 판단한 경우 각각의 문항에 기술된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정하지 않고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이다. 후광효과의 오류는 관찰대상자에 대한 인상이나 이전의 판단이 평정하려는 문항의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근접의 오류는 문항들의 위치가 시각적으로 인접하게 배열되어 있는 경우 관찰자는 인접 문항의 평정을 유사하게 하려는데서 나타나는 오류이다. 따라서 관찰자는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관찰을 하는 경우 위에 제시된 오류를 범하지 않고 각 문항을 객관적으로 평정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평정척도의 유형에는 도식 평정, 숫자평정, 그리고 카테고리 평정 등이 있다.

- 도식 평정은 특정 행동의 특정 정도를 수평선상에 기술된 내용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평정정도가 시각적으로 제시되어 쉽게 평정할 수 있다. 이 때 수평성에 제시되는 정도를 표시한 간격은 동일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각 간격을 나타내는 선뿐 아니라 숫자 혹은 행동의 특성 정도를 나타내는 말(전혀 그렇지 않다, 별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항상 그렇다)을 기술한다.

- 숫자평정은 평정의 정도를 1~3점, 1~5점 등으로 표시한다. 숫자평정의 경우 단극평정척도와 양극평정척도로 구분할 수 있다. 단극평정척도는 숫자의 크기가 한 방향을 향해 점차 커지거나 혹은 작아지는 경우이다. 양극평정척도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숫자를 양방향(예: -2,-1,0,1,2)으로 제시한다.

- 카테고리 평정은 평정하고자 하는 항목의 내용 정도를 기술하는 유형이다.(예: 유아의 글자에 대한 관심 정도를 ‘ ① 글자에 대하여 관심이 없다 ②주변의 글자에 호기심을 나타낸다. ③ 주변의 새로운 글자에 대해 질문한다. ④ 스스로 동화책을 읽으려고 시도한다.‘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평정하는 방법

(p, 137-139)

 

 

 

*황해익(2000). 유아교육평가. 경기:양서원

*이기숙(2008).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장)

저자
홍순정, 홍순정.최석란, 최석란 지음
출판사
교문사 | 2010-01-3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 참고사항 ** 2010년 출간본 이지만 도서 후반부 밑줄이...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