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Coffee

[Coffee Stroy] 커피찌꺼기 이용법,



 커피 머신이 있으니깐 좋긴 좋다 , ^^
 에스프레소 추출 후 나오는 커피 찌꺼기가 그렇게 반가울 수 없다. 
 머신이 있기 전에도 카페에 들렸다 나오는 길이면, 
 커피 찌꺼기를 꼭 챙겨오곤 했었는데 - 
 이제는, 그럴 필요도 없이, 
 맛있는 커피를 즐긴 후 , 살짝 말려만 주면 . 
 집안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요술품으로 변신한다. ^-^
 뾰로롱 ~ 



 

 커피 찌꺼기 활용법,

집안의 퀴퀴한 냄새를 없앤다

집안에 밴 음식 냄새나 담배 냄새를 없애는 데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보자. 청소 전 커피 찌꺼기 를 여기저기 뿌린 다음, 조금 있다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퀴퀴한 냄새가 없어지고 향긋한 커피향 이 집안 전체에 퍼진다.

커피 찌꺼기로 그릇의 기름때를 닦는다
식기의 기름때를 없앨 때 커피 찌꺼기가 아주 유용하다. 식기에 커피 찌꺼기를 뿌린 다음 스펀지 로 문질러 닦아내고 더운물로 헹구면 기름때가 말끔히 제거된다.

냉장고 탈취제로 이용한다
원두커피 찌꺼기는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훌륭한 탈취제가 된다. 냉장고 속 음식 냄새가 말끔히 제거되고 은은한 향이 밴다.

재떨이에 원두 찌꺼기를 깐다
담배를 끌 때 담배 냄새가 남지 않는 것은 물론 집안의 담배 냄새를 빨아들이고 커피향까지 남 길 수 있다.

옷장 안에 넣어두면 냄새와 습기를 한번에 제거한다
입구가 넓은 병 등에 원두 찌꺼기를 넣어 옷장에 두면 습기로 인한 퀴퀴한 냄새도 없애고 습기 도 적당히 흡수한다.

돼지고기 누린내를 없앤다
돼지고기를 삶을 때 생강이나 파 대신 커피를 한 스푼 정도 넣으면 커피의 흡착성분이 나쁜 냄새 는 빨아들이고 향긋한 냄새를 남긴다.

신발장 냄새를 없앤다
신발장 한구석에 원두 찌꺼기를 놓아두거나, 향이 잘 빠질 수 있도록 얇은 종이나 티슈 등에 원 두 찌꺼기를 싸서 신발 속에 10분만 넣어두면 불쾌한 냄새가 금방 없어진다.

화분에 가득 올려 배양토로 이용한다.
원두 찌꺼기를 화분 가득 깔아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도 방지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영양분도 공급할 수 있다.






프라이팬 기름때를 없앤다
원두 찌꺼기를 섞은 물을 붓고 살짝 끓여만 주면 기분 나쁜 냄새가 쉽게 제거된다.

쓰레기가 섞여 냄새나는 쓰레기통의 악취를 제거한다
음식물 찌꺼기를 쓰레기통에 모아서 버리자니 악취가 걱정된다. 이럴 땐 원두커피 찌꺼기를 쓰레 기통 입구에 발라보자. 악취가 훨씬 덜 날 것이다.

커피 찌꺼기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커피 찌꺼기를 얼굴에 펴 바르고 그 위에 거즈를 덮은 후 5분 정도, 일주일에 2회 반복해서 팩 을 해주면 얼굴의 기름기를 없애고 피부를 매끄럽고 희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원두를 녹인 물에 세수를 하면 피부가 좋아진다
커피에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성분이 있다. 그러므로 좋은 원두를 골라 산화하기 전에 물 에 풀어 세수하면 피부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플라스틱 용기의 냄새를 없앤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플라스틱 용기, 혹은 김치 등을 넣어두었던 밀폐용기는 아무리 잘 닦아 두어도 다음에 쓰려면 불쾌한 냄새가 날 때가 많다. 이런 경우 사용하기 몇 분 전에 꺼내 그 속 에 원두 찌꺼기를 잠시 넣어둔다.

졸음운전 방지제로 활용한다
조그만 주머니에 알갱이 커피를 담아 차에 매달아 두면 커피 향기가 졸음운전을 막을 뿐 아니라 차 속의 니코틴 냄새도 제거해준다. 담배를 피울 경우에는 3∼4일에 한 번, 그렇지 않을 때는 보 름에 한 번 정도 갈아준다.

냉장고, 싱크대 청소에 이용한다
냉장고나 싱크대, 전자레인지에 남아 있는 음식 냄새를 없애려면 물에 소독제를 풀어 구석구석 을 깨끗하게 닦는다. 그리고 난 뒤, 원두 찌꺼기를 넣고 끓인 물을 행주에 적셔 다시 한번 구석 구석 꼼꼼하게 닦아낸다.


 출처 :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