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지혜/어린이집 이야기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 영역별 내용 범주 및 내용, 목표(한글파일)

신체 운동 건강

내용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을 느낀다.

감각 능력 기르기

다양한 감각적 차이에 반응한다.

신체 인식하기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한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에 반응한다.

감각 기관으로 탐색하기

감각 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감각 기관 활용하기

감각 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본다.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신체 탐색하기

손과 발 등을 바라보며 탐색한다.

주요 신체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안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균형잡기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한 자세를 시도한다.

붙잡고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취한다.

안정되게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시도한다.

신체 균형 잡기

안정된 자세를 취하려고 시도한다.

신체 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조절하기

신체 균형을 유지해본다.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 균형을 유지한다.

대근육 조절하기

뒤집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누웠다 앉기 등 몸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대근육 조절하기

팔, 다리, 목, 허리 등 움직임을 조절한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소근육 조절하기

보이는 물체에 손을 뻗는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활용해 본다.

소근육 조절하기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본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 운동을 한다.

기본 운동하기

배밀이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기기,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기본운동 하기

걷기, 계단 오르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기본 운동하기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팔 다리 뻗기, 흔들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서 있기, 앉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본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몸 움직임 즐기기

몸을 활발히 움직인다.

몸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한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본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이해한다.

바깥에서 신체 움직이기

규칙적으로 바깥 환경을 경험한다.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바깥에서 신체 활동 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시도하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시도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의사소통

내용

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

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듣기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여러 가지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흥미를 보인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비슷한 발음을 듣고 구별한다.

익숙한 목소리를 듣고 그것에 반응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다양한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한다.

높낮이와 세기 등 말소리의 차이에 반응한다.

경험과 관련된 말 듣고 알기

눈 앞에 보이는 경험과 관련된 말에 반응한다.

짧은 문장 듣고 알기

낱말을 듣고 친숙한 사물과 사람을 찾아본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한다.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듣고 반응한다.

친숙한 짧은 문장을 듣고 반응한다.

운율이 있는 말 듣기

운율이 있는 짧은 말소리를 관심 있게 듣는다.

짧은 이야기 듣기

짧은 이야기와 노랫말 등을 즐겁게 듣는다.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긴다.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이해한다.

전래 동요, 동시, 동화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말하는 사람을 보기

말하는 사람의 눈을 마주 바라본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을 관심 있게 본다.

말하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보기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듣는다.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말하기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여러 가지 소리를 내고 옹알이를 한다.

여러 말소리를 즐겁게 내 본다.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눈앞에 보이는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발음해본다.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친숙한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진다.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말한다.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의미 있는 음절을 내 본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문장으로 말한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말하기

표정과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표정, 몸짓,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자신의 원하는 것을 말하기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해본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한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 두 낱말로 말해본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낱말이나 짧은 문장으로 말해본다.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를 지어 말한다.

이야기를 지어 말하기를 즐긴다.

말할 순서 구별하기

말할 순서에 따라 표정, 몸짓, 말소리로 반응한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말할 순서에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 받는다.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

차례를 지켜 말한다.

때와 장소, 대상에 알맞게 말한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 가지기

다양한 감각 책을 탐색해 본다.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과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읽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주변에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본다.

사물과 주변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친숙한 그림과 환경 인쇄물을 보고 읽는 흉내를 내 본다.

읽어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읽어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본다.

읽어주는 짧은 그림책에 관심을 가진다.

선호하는 그림책들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는다.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흥미를 가진다.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소중하게 다룬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추측해 본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이해한다.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쓰기

끼적이기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끼적이며 즐기기

의도적으로 끼적인다.

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을 글로 나타내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말이나 생각을 글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안다.

자기 이름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자기 이름을 써본다.

자신의 이름과 주변의 친숙한 글자를 써 본다.

자기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쓰기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해 본다

쓰기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사용한다.

사회관계

내용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구별하기

거울 속의 나에게 관심을 가진다.

거울 속의 나를 알아본다.

나를 구별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모습을 구별한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나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나에 대해 알아본다.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나와 다른 사람의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존중한다.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나의 것 인식하기

자기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반응한다.

좋아하는 것 해보기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본다.

나의 일 스스로 하기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 본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한다.

친숙한 자기 물건을 안다.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선택해 본다.

스스로 선택한 놀이나 놀잇감을 즐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해 본다.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해 본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여러 가지 감정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낸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표현하기

자신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음을 안다.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갖는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공감한다.

다른 사람에게 주의 기울이기

다른 사람의 말과 표정, 몸짓에 주의를 기울인다.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하기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나의 감정 조절하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본다.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안정적인 애착형성 하기

양육자와 시선을 맞춘다.

양육자에게 적극적으로 관심과 욕구를 표현한다.

내 가족 알기

내 가족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내 가족에게 다른 사람과는 구별된 특별한 감정을 갖는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의 소중함을 안다.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안다.

가족과 화목하게 지낸다.

가족과 협력하기

가족 구성원을 알아본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가족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주변의 친숙한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한다.

주변의 친숙한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본다.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실천한다.

가족은 서로 도와야 함을 알고 실천한다.

또래에 관심 갖기

다른 영아와 함께 지내는 것을 경험한다.

또래와 관계하기

또래에게 관심을 보인다.

또래의 모습과 행동을 모방한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친구와 함께 놀이한다.

친구와 협동하며 놀이한다.

나와 친구의 의견에 차이가 있음을 안다.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또래의 이름을 안다.

또래가 있는 곳에서 놀이를 한다.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담임교사를 구별한다.

자기 반에서 지내며 안정감을 가진다.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자신이 속한 반과 교사를 안다.

자신이 속한 반의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는다.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고, 서로 협력한다.

교사 및 주변 사람과 화목하게 지낸다.

사회적 가치를 알기

친숙한 물건의 자리를 안다.

사회적 가치를 알기

도움 받아 물건을 정리한다.

스스로 물건을 정리한다.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행동한다.

자기 순서를 안다.

순서를 기다린다.

만나고 헤어지는 인사를 해본다.

바른 태도로 인사한다.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약속과 규칙을 지켜야 함을 안다.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이나 공공 규칙을 지킨다.

간단한 약속을 지킨다.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 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우리 동네의 이름을 안다.

우리 동네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 동네 사람들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갖는다.

물건을 살 때 돈이 필요함을 안다.

일상생활에서 돈의 쓰임에 대해 안다.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안다.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알고 예절을 지킨다.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와 풍습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전통, 역사,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안다.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예술경험

내용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 가지기

주변의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가진다.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주변 환경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탐색한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다양한 소리,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을 탐색한다.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에 호기심을 가진다.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을 탐색한다.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등에 관심을 갖는다.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흐름 등을 탐색한다.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갖는다.

자연과 사물에서 색, 모양, 질감, 공간 등을 탐색한다.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리듬 있는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노래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른다.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른다.

예술적 표현하기

음악으로 표현하기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른다.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리듬과 노래에 소리로 반응한다.

리듬과 음높이에 맞추어 소리를 낸다.

신체, 사물, 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든다.

리듬 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표현해본다.

리듬 악기를 연주해본다.

간단한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손발 흔들기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한다.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한다.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즐긴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몸으로 표현한다.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움직인다.

단순한 미술 경험하기

감각적으로 단순한 미술경험을 한다.

자발적으로 미술활동 하기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미술활동을 경험해본다.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한다.

간단한 도구와 미술재료를 다룬다.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한다.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모방행동 즐기기

소리나 얼굴 표정, 몸 움직임 등을 모방한다.

단순한 모방 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모방과 상상놀이 하기

모방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즐긴다.

극놀이로 표현하기

일상생활의 경험을 극놀이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의 경험이나 간단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소품, 배경, 의상 등을 사용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과정을 즐긴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경험하기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소리와 노래에 관심을 가진다.

일상생활에서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를 즐겨 듣는다.

아름다움 즐기기

자연이나 생활의 소리나 움직임, 친근한 음악과 춤을 관심있게 듣거나 본다.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본다.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일상생활에서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이나 사물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자신과 또래가 표현한 노래, 춤, 미술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전통예술 감상하기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자연탐구

내용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사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의 사물에 관심을 가진다.

호기심 가지기

주변 사물과 자연 세계에 호기심을 가진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알고자 한다.

탐구과정 즐기기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과정에 흥미를 갖는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탐구 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탐색 시도하기

나와 주변 사물을 감각으로 탐색한다.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도적인 탐색을 시도한다.

반복적 탐색 즐기기

관심 있는 사물을 반복하여 주도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긴다.

탐구 기술 활용하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해본다.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본다.

수학적 탐구하기

수량 지각하기

있고 없는 상황을 지각한다.

‘있다’와 ‘없다’를 구별한다.

‘한 개’와 ‘여러 개’를 구별한다.

수량 인식하기

많고 적음을 구별한다.

수학적 탐구하기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

구체물 수량에서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구체물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본다.

두 개 가량의 수 이름을 말해본다.

세 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세어본다.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갖는다.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구체물을 일대일로 대응해본다.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배는 경험을 해본다.

주변 공간 탐색하기

도움을 받아 주변의 공간을 탐색한다.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나를 중심으로 익숙한 위치, 장소를 인식한다.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나를 중심으로 앞, 뒤, 옆, 위, 아래를 알아본다.

위치와 방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본다.

여러 방향에서 물체를 보고 그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주변 사물의 모양을 지각한다.

주변 사물의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물체의 모양에 관심을 갖는다.

기본 도형의 특성을 인식한다.

기본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본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두 물체의 길이, 크기를 비교해 본다.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등을 비교해 본다.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들이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순서를 지어본다.

차이를 지각하기

주변 사물의 차이를 지각한다.

차이에 관심 가지기

주변 사물의 크기(속성의 차이)에 관심을 가진다.

임의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본다.

규칙성 이해하기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첵성을 알아본다.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본다.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일상과 놀이에서 간단한 규칙성을 경험한다.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주변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모방한다.

스스로 규칙성을 만들어 본다.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구분하기

주변의 사물의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같은 것 끼리 짝을 짓는다.

한 가지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해 본다.

한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자료를 다른 기준으로 재 분류해 본다.

그림, 사진, 기호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내 본다.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일상생활 주변의 몇 가지 친숙한 것들을 양육자와 함께 탐색한다.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친숙한 물체와 물질을 능동적으로 탐색한다.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을 알아본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물체와 물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시켜 본다.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나와 다른 사람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본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관심있는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본다.

관심있는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주변 자연에 관심 가지기

생활 주변의 자연물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자연을 탐색하기

돌, 물, 모래 등의 자연물을 탐색한다.

자연현상 알아보기

돌, 물, 흙 등 자연물에 관심을 갖는다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를 알아본다.

바람, 햇빛, 비 등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날씨를 감각으로 느낀다.

낮과 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알아본다.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

날씨와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날씨와 기후 변화 등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생활도구 탐색하기

도움을 받아 생활도구를 탐색한다.

생활도구 사용하기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다.

도구와 기계의 편리함에 관심을 갖는다.

변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안다.

기본생활

내용범주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내용

1수준

2수준

내용

3세

4세

5세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을 깨끗이 하기

몸이 깨끗해 졌을 때 기분이 좋음을 안다

몸을 깨끗이 하기

스스로 손과 몸 씻기를 시도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주변을 깨끗이 한다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스스로 이 닦기를 시도한다.

도움을 받아 이를 닦는다

즐겁게 먹기

편안하게 안겨서 우유(모유)를 먹는다

이유식에 적응한다

고형식에 적응한다

다양한 음식을 먹어본다.

바르게 먹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바른 식생활 하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도구로 음식을 먹어 본다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는다

즐겁게 먹는다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다.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수면을 충분히 취한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일과에 따라 규칙적으로 잠을 잔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편안하게 쉰다

정해진 시간에 알맞게 휴식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편안하게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바른 배변 습관을 가진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가진다.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정해진 곳에서 배변한다.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질병에 대해 알기

질병의 위험을 안다.

질병 예방 하기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지내기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한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안다.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차량 승하차 시 안전 장구를 착용한다.

교통안전 알기

교통 수단의 위험을 안다.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 안전 규칙을 안다.

교통 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교통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위험한 상황에 반응하기

위험하다는 말에 반응을 보인다.

위험하다고 알려주면 주의한다.

위험한 상황알기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안다.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알고 조심한다.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위험한 상황시 어른의 지시에 따른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 제가 만든 소중한 자료입니다.

    자료를 퍼가실 때는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http://flysuperwoman.tistory.com)